전투감각 - Feel for Combat
서경석 지음 / 샘터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전투감각」이라는 책은 저자가 육군소위로 월남에 파병되어 소대장, 중대장을 거치면서 겪은 생생한 전투 경험담을 담고 있다. 저자는 총알이 빗발치고, 언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머나먼 이국땅 베트남에서 자신이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한 전투경험과 사건 등을 소상히 적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막연하게 생각해오던 ‘전쟁’ 과 그 일부분으로서 수행되는 ‘전투’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며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를 담담하고 솔직한 어조로 우리에게 들려준다.

여기에 나오는 생생한 체험을 통해 얻은 여러 전투방법과 교훈들은 그 어떤 교범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값진 것이다. 저자는 직접 전장을 체험하지 못한 후배 지휘관들에게 ‘계속 정찰을 다녀도 아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때 방심하기 쉽다.’,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다양하게 예측하고 예측한대로 훈련시켜라. 훈련한대로 싸운다.’ 등의 전투교훈에서부터 전장공포증, 대민작전, 적과의 심리전, 지휘자,지휘관으로서의 자세 등의 세심한 부분에까지 귀담아 들어야 할 조언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전쟁’ 이란 특수한 상황이 실제 어떤 것인가를 알아보는데 있어 실로 유익하고 귀중한 자료이자, 그 당시의 역사의 한 단면을 개인의 경험으로 재구성한 생생한 보고서라 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나 ‘전쟁’에 대해 그 논의가 뜨거워지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보다 폭넓고 깊게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앞으로 군대에 뜻을 둔 사람은 물론 ‘전쟁’에 대해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一讀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