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휴먼 특강 2
설민석 지음 / 휴먼큐브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게 된 이유 학창시절에는 역사 과목이 정말 싫었다. 너무 어렵고, 외울것도 많아서 그저 지루하기만 했다. 그냥 흥미가 없었다. 그런데, 내가 제일 좋아하는 tv프로그램 <무한도전>을 시청하는데 우리나라 역사 이야기가 나왔다. 그런데 듣다보니 역사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이게 예능 프로그램 효과인가? 역사가 재미있다니. 

 

<무한도전>에서 나온 한국사 특집들은 모두 2번 3번 혹은 여러번 챙겨 보았다.(궁 특집, 스피드 특집, 한국사강의 특집 등...)볼수록 재미있었다. 그리고 생각했다.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를 왜 난 공부하지 않았던걸까? 다시 공부하면 재미있을까?'

 

그 후 역사를 공부해야겠다는 막연한 다짐만 가지고 살았다. 그리고 현 대한민국의 실태, 역사책에 기록될만한 수치스런 일들을 겪으면서뭐라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공부하자'라는 결심을 했다. 

 

결심을 하고 나선 어떻게 공부해야 하지? 라는 문제에 봉착한 후, 음..... 생각난건 무한도전에 나왔던 (나를 역사 이야기에 빠져들게 했던) 설민석 선생님이 생각났다.설민석 선생님을 검색해 보았더니 강의 책 <한국사특강>과 <조선왕조실록>이 나왔다. 원래는 <조선왕조실록>을 먼저 읽으려 했으나, 한 시대(왕조)만 깊이 읽는 것 보단 무구한 우리나의 역사를 한번 더 훑어 보는것이 흥미돋을것이라고 판단하고, 도서관에 검색해 보니 <한국사 특강>책 보유 중!!! 냅다 빌려서 쭈루룩 읽었다. 좋은 선택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은 제목만 들어도 무도, 무한도전이 생각난다. 읽는 내내 무한도전에서 강의로 들었던 한국사 내용이 나와서 한번 더 공부한다 생각하고 재미있게 읽었다. 무한도전을 본 사람들이라면 마치 한번 읽었었던듯이, 술술 읽힐만한 (무도빠들은 충분히) 아는 내용이었다. (무한도전에서 강의한 내용만 나오는것은 아니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할 땐, 노트와 펜을 준비하고 필기할 것을 생각하며 읽으려 했지만, 그렇지 않아도 되었다.그냥 읽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적당한 재치와 쉬운 설명으로 이해가 잘 되었다.

 

책은 세 chapter로 나뉘어져 있다.

 

1. 인물 편

2. 사건 편

3. 문화유산 편

 

이 구성을 무도빠들은 이미 알고있다. 얼마전에도 tv특강편 재방송을 시청해서 기억이 정확히 난다.역사적 순서가 아니라 인물/사건/문화유산 이렇게 나눠서 설명해 주니 하나하나 헷갈리지 않고 기억할 수 있었다.(처음 읽을 때 역사적 순서로 읽지 않고 이렇게 읽으면 오히려 헷갈리지 않을까 했는데, 비슷비슷한 내용끼리 모아보니 더 정확히 기억에 남았고,역사적 순서를 헷갈릴 만큼 내가 멍청한 학생이 아니었던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도 머릿속에 남은게 있어서 다행이다.)


 

먼저 chapter 1 '인물'편. 단군왕검부터 삼국시대 왕, 조선 왕, 독립운동가까지 전 세대의 인물들을 모아 볼 수 있었다.그저 역사책에 나오는 업적과 그들의 특징을 살펴보는것보다, 그 뒤에 감춰진 그들의 삶을 볼 수 있었다.그저 멀게만 느껴졌던 왕들의 사생활을 훔쳐보니 더 친근해졌다 ㅋㅅㅋ.....

chapter2 '사건'편. 조선건국, 임진왜란, 3.1운동과 6.25전쟁 등 굵직한 사건들을 주로 이뤘는데 사실 나도 이 사건들에대한 짧막짧막한 지식만 있었을 뿐,왜 일어 났고, 이 사건이 왜 중요한지 또는 이 사건에 의의가 무엇인지 잘 몰랐다. 그저 나라를 아픈 역사 빛나는 역사로만 생각했다.내 생각이 맞는 생각이지만, 왜 아파야 하는지 그래서 왜 더 빛나야 하는지를 알려준 고마운 책.(앞으로 10년 후, 20년 후에 지금의 사태들은 어떻게 기록이 될까?도 몹시 궁금해 지는 chapter였다.)


그리고 가장 흥미롭고 쑥쑥 빨려들었던 chapter3 문화유산편. 역사적인 유물과 풍속, 돈이야기(ㅋㅋ) 그리고 한국화 이야기!가 나온다.어느 하나 버릴것 없는 재미난 이야기였다. 특히 내가 추리! 숨겨진 이야기! 비밀의 방!(해리포터에서도 비밀의 방이 제일 재밌었다.)이런 미스터리한 이야기들을 좋아하는데, 유물들을 발견하고 그 속에 숨겨진 뜻이나 정보들을 얻는 과정이 놀랍고 신비해 나에게 쏙쏙 들어왔다. 그냥 '세계 최고(最古) 문화유산'이라면서 외우기 보단 '이런 역사적 사실 때문에,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라며 설명을 해 주었으면학생때도 더 재미있게 공부하지 않았을까. (국정 교과서를 이 책으로........) 또, 요즘 미술에 굉장히 재미 붙인 나에게 신윤복, 김홍도 얘기는 정말 chapter1에 나온 어떠한 인물 이야기와 견주어도 재미있고 흥미로울 만큼 반가운 인물들이었고 작품이었다. (설민석 선생님은 또한 미술에도 안목이 깊다! 선생님의 한국화 설명은 최고인듯!)

책을 읽고나서 좋았던 점 우선, 제일 좋았던 점은 역사를 힘써 바로 알 수 있는 나로 성장 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되었다. 역시 책을 읽고 머릿속에 들어오니 역사에 대한 흥미도 생겼고, 나라 돌아가는 꼴(?)에 대한 생각도 더 깊이 할 수 있었던 것 같다.자세히 말하자면, 역사적 인물을 살펴보는 chapter1에서 애민정신과 애국정신을 실천한 위인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나랏일하시는 분들이 한번씩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할 만큼 그들의 삶이 존경스러웠고, 아무런 생각없이 살아가고 있던 내가 부끄러웠다.



.... 그러나 그렇게 어려운 시기를 거치면서도 다시 일어서 현대의 대한민국에 이를 수 있었던 것은, 안중근 의사와 같은 훌륭한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그 분들이 무슨 일을 했고 어떻게 살았는지를 공부하는 것은 이 나라에서 살아가는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의무가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_ 제1장 인물편 도마 안중근 편 中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역사에 대한 흥미가 살아났다. 이대로 <조선왕조실록>도 읽으면 역사공부에 좋은 스타트가 될 것 같다.그리고, 역사를 알면 알 수록 현재 쓰여지는 역사에도 눈이 뜨여지는것 같다. 

 

설민석 선생님이 강의중에,'국가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국면에 처하게 되면 선조들의 지혜가 있는 역사책을 펼쳐 보면 된다.'라는 말씀이 있었다. (정확히는 뭐라고 했는지 잘...... 기억이 안나지만)역사책은 단순히 흘러간 기억의 기록물이 아니고, 그 안에서 지혜를 발견하고, 사랑을 발견할 수 있는 최고의 계발서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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