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수의 경영강의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경영이라는 말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이 말을 이해하기는 쉽지가 않다. 경영이라는 말은 기업운영에만 사용되는 용어라고 생각해왔었기에 일상적으로 어떠한 곳에 이 말을 사용해야할지 궁금했다. 경영은 국가, 기업경영뿐만 아니라 가정경영에서도 사용될수 있다. 부자되기, 가정의 화목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재테크, 가사노동과 같은 업무를 분담하며 재산을 늘려가며 가족의 애정을 쌓아가는 과정중에 있다면 충분히 가정경영이라 부를수 있다. 경영이라는 용어 속에는 시스템, 목표, 성과등 다양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책은 경영의 개념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들은 혼자서 큰일을 해나가는 데에 많은 한계가 따르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조직을 만들고 체계적인 활동을 수행해가고 있다. 조직이란 집단에 속한 많은 사람들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인 상태를 이야기한다. 동호회 역시 조직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지만 동호회는 비교적 체계가 느슨하고 가입, 탈퇴가 용이한 반면 기업은 영리추구와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을 구성한다. 조직들은 여러사람들이 모여 공동으로 일을 진행해 나가며 목표달성을 위해 다함께 노력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이 모여 결성한 조직의 전반적인 내용(1장), 관리자가 수행하는 관리활동 측면에서 수행업무(2장), 경영자의 경영활동에 대한 설명(3장), 경영활동과 관리활동에 따라 나타나는 위험에 대한 설명(4장), 경영학을 관리분야, 인사분야, 시장분야, 전략분야의 4가지 분야로 나누어 경영전문가들의 아이디어를 요약정리(5장)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그동안 광범위하고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던 경영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수 있다. 경영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들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