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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으로 일하라 - 팀십(Teamship), 변화와 성과를 이끄는 에너지
박태현 지음 / 시그마북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리더십이 주목을 끌면서 기업의 CEO들에 대한 리더십 이론이나 모델들이 유행처럼 쏟아져 나온때가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리더십에 대한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고 그후 2000년대 중반 새롭게 소개된것이 팔로워십이다. 리더가 혼자서 모든일을 책임지고 하는 것이 힘들고 그에 따른 팔로워들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게 된것이다. 본질을 들여다 보자면 팔로워십이 리더십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리더 뿐만이 아니라 직원들,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들 또한 모두 리더십을 발휘해야한다는 것이다.
뛰어난 인재들만 모아놓고 팀을 만든다고 해서 과연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낼수 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이다. 오히려 서로 자기주장이 강해 합의점을 찾기가 어려우며 일부는 문제상황을 알고도 논쟁을 회피하려는 경향도 보인다. 개인의 우수성이 팀십으로 이어지지 않는것이다. 팀은 목표달성을 위해 효과적으로 일하고 생활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모두 다 같이 노력해야한다.
'엘리베이터 딜레마' 란 엘리베이터를 타기위해 맨먼저 기다리고 타는 사람들이 결과적으로 보면 맨 나중에 내리게 된다. 이 용어는 공들인 사람이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사평가인데 이는 회사생활을 하는 팀원들은 모두 인사평가가 회사생활에 영향을 미치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주목할수밖에 없다. 그래서 평가의 공정성이 필요하다. 결과의 평가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정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팀원 모두 평가과정에 참여하여 평가결과에 대한 팀원들의 수용성을 높이고 불만을 최소화해야한다.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 있을수 있고 그 사람이 자기와 한 팀이되어 일할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팀장이 마음에 들지 않을수도 있다. 그렇다고 모든것을 혼자해나간다거나 그럴때마다 다른 팀으로 옮겨갈수도 없다. 팀이 좋은 분위기에서 일하기 위해 스스로가 먼저 소통에 대한 기본 전달법(p127)을 배우고 상대에 대한 기본이 존중임을 잊지말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