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실로 가는 길 - 세계 최고 CEO 74명의 통찰과 깨달음
아담 브라이언트 지음, 윤영삼 옮김 / 가디언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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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가 되기 위한 능력이 따로 있다면 배워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우여곡절이 뒤따르겠지만 CEO란 자리는 그만큼의 노력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리더십과 경영, 자신들의 커리어 관리, 직원들을 관리하고 평가하는 기준 또한 CEO가 갖추어야 하는 능력들이다. 책속에 담긴 70명의 리더들의 성공하는 과정에서 겪어온 이야기들은 앞으로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나 현직 CEO에 있는 분들에게도 조언이 되어줄것이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실패를 겪을때가 있고 경영자의 위치에서 또한 실패가 뒤따를때도 있다. 하지만 실패속에서 배우려는 노력을 계속하며 나아가야한다. 실패할때마다 한걸음씩 더 나아가야 기업을 발전시킬수 있다. 사람들이 보기에 기업이라고 하면 우선은 성공의 결과물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기업은 우리 삶에서 마주치는 역경의 결과물이며 무엇을 이루었느냐이기보다 어떻게 역경을 헤쳐나갔느냐가 중요한것이다. 역경을 경험하고 그것을 뛰어넘었을때 더 나은 결정을 할수 있는것이다. 기업 경영뿐만이 아니라 삶에 있어서도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속에서 오히려 더 많이 배울수 있지 않을까..(1장 성공 - 리더의 필수 자질)

 

기업경영에서 빠지지 않는것이 피드백이다. 피드백을 주는 방법은 다양한데 그중 '비판 샌드위치'전략이 있다. 훌륭한 전략에 대한 칭찬으로 시작한후 건설적인 비판, 그후 다시 앞으로 더 나아질수 있도록 격려하는 칭찬방법이다. (2장 경영 - 현명한 조직운영) 일을 잘한다고 인정하는 것은 직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 사람들을 다루면서 그 사람이 잘할수 있도록 끊임없이 격려하는 것은 계속 의욕을 북돋아줄수 있다. 최선을 다할수 있도록 독려하고 진심으로 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여 주는것에서 부터 리더십이 시작된다.(3장 - 리더십)

 

리더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앞으로 나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았다. 높은 자리에 오른 CEO들을 보면 그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에 대해 더많은 관심을 기울일뿐 그 위치에 오르기까지의 노력은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노력과 인내심없이 단숨에 만들어 질수 있는 자리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철저한 준비와 인내심을 가지고 실패에 부딪치더라도 앞으로 끊임없이 나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할듯 싶다. 어느 한가지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닌 많은 자질들을 갖추고 있어야하는 최고 경영자의 자리이기에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것을 배울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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