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 - 나를 믿고 사랑하게 하는 52가지 멘토링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앤드류 홈즈 해설, 최유나 옮김 / 좋은생각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나다움'이란 과연 무엇일까? 지금 우리는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예고 없이 닥치는 경제위기나 문제들을 막지 못하고 있다. 잘 다니는 직장에서 하루아침에 일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회사에서는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처리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하루 종일 손에서 기계들을 떼어놓지 않고 있다. 이러한 모든것들이 우리가 스스로 사고하려는 노력을 빼앗기도 하고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힘을 잃도록 만든다. 이 책은 '자기 신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나다움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의 인생을 개척하는 가장 중요한 힘이다.

 

이 책은 4부에 걸쳐 자신을 믿을것, 세상 속에서 중심을 지킬것, 개성을 살릴것,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란 주제로 우리가 나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게 하고 세상틈에서 나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할수 있도록 돕는다. 나 스스로의 결정을 믿지 못하거나 주변사람들에 의해 늘 흔들리고 방황하는 것은 진정한 나의 모습이 아니다. 자신이 스스로의 결정을 책임지려는 연습, 조용히 사색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가다듬는 연습등을 통해 나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인생이란 마음속으로 그리는 미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다. 현재를 삶으로써 진정한 미래의 삶을 살 수 있다.P113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가지고 살아간다. 과거에 대한 후회도 누구나 마음속 깊숙이 담고 있다. 하지만 과거의 실수나 잘못에 관해 앞으로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라는 마음으로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는 것은 좋으나 과거의 잘못에 집착해서 후회만 하며 하루하루를 보내서는 안된다. 미래 역시 언제나 불안하지만 오늘 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려는 연습이 필요하다. 우리는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야하는 것이며 앞으로 몇십년뒤의 미래를 구태여 걱정하고 고민하며 현재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한다.

 

불투명한 미래의 두려움속에서도 희망은 언제나 빛을 발한다. 그러기에 우리는 그 희망의 존재를 더욱 신뢰해야 한다. 두려움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나는 할수 있다'라는 용기와 믿음이다. 물론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라는 조언도 살아가다보면 잊기 마련이지만 그때마다 오늘을 최선을 다해 살자라는 마음가짐을 잊지 않으면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가 더욱 행복으로 가득하리라 확신하다. 다른 누가 아닌 내 삶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나를 믿고 사랑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