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써먹는 심리학 : 자기계발 편 ㅣ 써먹는 심리학 2
포포 프로덕션.하라다 레이지 지음, 최종호 옮김, 박기환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스스로를 변화시켜 지금보다 더 잘 살고 싶다는 바람들은 누구나 하고 있을것이다. 누군가는 외모를 바꾸고 싶어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성격을 바꾸고 싶거나 생활습관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겉모습만 바꿔서는 큰 의미가 없다. 내면에서부터 바꾸고 자기다운 삶을 누리려고 노력해야한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변화를 위해서는 심리를 이해하고 마음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기본이 되어야한다. 단,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자기다운 모습'을 가지는 것이다. 지금과 다른 자신이 된다하더라도 나의 모습을 잃는다면 행복또한 찾을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의 심리를 통해 자신 스스로를 이해하고 그와 더불어 타인을 이해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타인을 이해할수록 더 자기다운 모습을 발견할수 있고 자기다운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스스로를 빛나게 할수 있는것이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왜 그렇게 행동할까?(1장) 심층 심리와 성격심리로 속마음 이해하기(2장) 자기답게 살기(3장)를 통해 스스로의 행동이 미치는 심리적인 배경을 깨닫고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을 더욱 자기답게 변화시키는 과정들에 대해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다. 책을 다 읽는데에는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가볍게 읽을수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 된다.
어려운 심리학 용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어서 편하게 읽을수 있는 책이었다. 자신도 모르게 거짓말을 하게 되는 행동들과 무의식적으로 홈쇼핑에 빠져 구매를 즐기는 행동,브랜드상품을 좋아하는 이유,거절을 잘 못하는 행동,사람들 앞에서 긴장하는 행동등에 대한 이유와 해결방안들을 간결하게 제시해준다. 50가지 심리학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 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수 있었다. 스스로가 결정한 일에 대해 다른 사람 탓을 하지 않는것, 나만의 특기를 계발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행동들 또한 나 다운 모습에 가까워질수 있다.
나 답게 살려는 노력을 시작하면 절대 스스로가 선택한 방법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말고 믿고 나아가야한다. 긴장하지 말고 꾸준히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너무 큰 욕심을 내지 말고 나 자신에 대해 아는 일, 그리고 상대를 이해하고 조금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일에서부터 시작해볼까 한다. 앞으로 더 나은 자신을 위해서 스스로를 계발하려는 의지도 잊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