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아이 성공시키기 10일 프로젝트 - 산만한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제프리 번스타인 지음, 정은경 옮김 / 두감람나무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산만한 행동을 아는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 책들은 많이 있다.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도 아이들을 어떻게 바꿔야하고 달라질수 있도록 지도 해야하는지에 대한 실제적 해결방법을 찾기 어려웠던것이 사실이다. 이 책속에는 아이들을 달라지게 만들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담겨져 있다. 책을 읽는 동안 단 10일 안에 완전히 아이가 달라지기는 어렵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만 아이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했다. 아이를 다른 눈으로만 보지 말고 믿고 기다려주는 것이 가장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막상 산만한 아이들을 만나게 되면 꾸중하고 야단치는 방법들로 아이들의 행동을 바꿀수 있을것이다라는 착각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어른들의 행동들이 잠깐 아이의 산만한 행동을 누를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이를 변화시키는 것에 있어서는 도움이 안된다. 그리고 아이의 산만함이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으면 아이는 반항적으로 변할수 있다. 먼저 아이의 산만함을 줄이고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개선시키로 향상시키는 방법부터 시작해봐야한다. 아이가 호전될수 있다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아이에 대한 믿음을 버리지 않아야한다.

 

책은 10일로 나누어 첫째날부터 열째날까지 하루하루 실천해야할 계획들과 해결방안들에 대해 담고 있다. 맨 처음 우리는 아이가 왜 산만하고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이해해야한다. 늘상 아이의 산만한 행동에 대해 보이는 잔소리에서도 벗어나려고 노력해야한다. 집중하라는 잔소리를 통해 부모 역시 스트레스와 걱정에서 살수 밖에없으며 아이 역시 스스로가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생각하고 깊은 상처를 받게 된다.

 

산만한 아이들에게서는 공부에 대한 집중력 부족 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에서의 문제점, 친구들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원할하지 못하게 된다.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들은 쉽게 흥분하고 친구들과의 문제들을 극복할 만한 능력과 인내심도 부족하다. 아이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원과 코칭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산만함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나는 할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얻게 하는 것과 실수에 대해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게 하지 않는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에 대한 비판을 줄이고 칭찬과 격려를 더 많이 해주는 것이 아이를 바꿔나가는 기본 바탕이 되어줄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들을 해보았다. 산만한 아이들에게 비난과 꾸중하기에 앞서 그 아이가 달라질꺼라는 믿음을 가지고 긍정적인 말들로 칭찬하고 도움을 줘야한다는 것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이들의 변화를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는것도 좋을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