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 경영 - 낭비를 이익으로 변화시키는
왕중추 지음, 허유영 옮김 / 라이온북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기업이나, 사회, 정부등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 곳이 없다. 우리는 낭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일은 낭비는 소양의 문제이고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는것이다. 이 책은 기업들이 낭비를 줄이고 낭비를 이익으로 바꾸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중에서 낭비를 이익으로 변화시키고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낭비는 기업의 문제를 떠나 개개인의 문제임을 말하고 있다.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나부터 실천하자'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기업뿐만 아니라 나 스스로도 변화시킬수 있다.

 

2008년 발생한 금융위기는 많은 기업들을 소용돌이로 몰아넣었고 금융위기에 도산한 기업중 86퍼센트는 내부의 심각한 '소모'때문이었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기업이 활력을 잃고 침체되는 근본원인은 내부의 낭비다. 여기에는 시간과 금전 뿐 아니라 인재와 자원등의 낭비도 포함된다. 따라서 내부 낭비를 효과적으로 줄이지 못하는 기업은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p50 애플사가 설립되고 스티브잡스는 절약정신을 정착시키기 위해 직원들뿐 아니라 고위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지킬것을 요구했다. 애플의 절약정신은 직원뿐아니라 제품에도 반영되었고 소비자들의 시간을 절약할수 있는 제품들을 만들어냈다.

 

기업들은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시 되야하는것이 바로 절약이다. 많은 경영자들은 낭비되는 부분들을 잡기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낭비의 심각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개개인의 사소한 낭비가 기업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한다. 또한 절약은 높은 책임의식에서 나온다는 것을 인식해야한다. 회사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회사가 곧 내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종이한장, 물한방울부터 아끼는 마음으로 일해야한다.

 


낭비에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일상적인 용품들이나 물뿐만아니라 시간도 포함이 된다. 근무시간에 메신저로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며 근무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이다. 시간관리를 잘하고 능률을 높이기 위한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기업을 발전시키고 성장시킬수 있는 방법이 된다.

 

이 책은 처음 부터 끝까지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라는 것을 정리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누구나 아는 이야기라고 말할수 있지만 가장 실천이 부족한 부분이라고도 할수 있다. 기업뿐 아니라 개개인 모두가 낭비를 줄여야만 수익을 창출해낼수 있다.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것, 효율적으로 시간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내 인생의 낭비를 줄여야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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