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부자 가짜 부자 - 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사경인 지음 / 더클래스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미래의 순자산 목표를 세우고, 현재 순자산을 확인한 다음, 해당 경로를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는지 한 달에 한 번씩 체크하는 것, 이것이 재테크의 기본이다.(p67)
-사실 부자가 되는 방법으로 가장 쉽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 지출을 통제하고 비용을 줄이라는 것이다.(p131)
-부자의 조건: 시스템 수익 > 생계비용(p199)
《진짜 부자 가짜 부자》는 금융·증권계의 스타강사인 사경인 회계사의 진짜 부자되는 돈 공부법이다. 한동안 뜸했던 경제 책을 다시 읽으며 돈에 대해 안일했던 마음을 재정비해본다. 저자는 회계지식과 자신의 투자 경험을 통한 '부자 방정식'을 만들었고 자신이 고안한 부자 방정식을 통해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진짜 부자가 되는 첫 번째 과정은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고 남은 순자산이 얼마큼인지를 확인한다. 실제로 자신의 자신이 얼마이고 부채가 얼마인지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 먼저 자산과 부채를 제대로 구분하고 정리해나가는 것부터 시작한다. 부자의 기준을 제대로 알고 부의 목표를 세워나가는 것이 사경인 회계사가 말하는 가장 중요한 시작이다.
돈을 쓸 때는 누구나 행복감을 느낀다. 모든 기업과 판매자는 우리가 돈을 쓸 때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온갖 장치들을 동원하고 있다. 돈을 쓰는 것은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 지금 여기에 돈을 쓰지 않으면 삶이 불행해진다거나 실패한 삶이라고 말한다. 아껴 쓰자라는 마음으로 지출을 줄이는 순간 삶은 우울하고 재미 없어진다. 저자는 지출을 통제하고 수입을 저축하거나 절약을 강조하는 조언보다는 시스템 수익을 만들어 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한다.
그럼에도 조금 더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좀 덜 쓰고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해, 노동에서 벗어나 경제적인 자유를 얻기 위해 돈을 벌고 투자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을 가볍게 넘길 수 없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는 바라는 삶, 은퇴할 나이 즈음에 여전히 일을 해야 한다는 걱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돈에 대해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 많은 책을 읽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그때뿐, 지금 당장 즐거운 일 보다 미래에 장기적으로 즐거운 삶을 위해 실천과 실행이 필요할 때다.
부자가 되는 과정
1. 자신의 상태를 측정하고 기록한다.
2. 재정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린다.
3. 목표를 향한 로드맵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한다.(p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