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로 합격하라 - 입시와 취업에 기적을 일으키는 자기소개서 비결
정희엽 지음 / 책과나무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시와 취업에 기적을 일으키는 자기소개서 비결

-밀리언달러 페이퍼 둘러보기-
대학교 진학과 취업을 위해 작성했던 자기소개서, 벌써 몇 년 전이지만 당시 이런 참고도서나 교구없이 작성했었고, 운 좋게 자기소개서 통과를 시작으로 입학, 취업에 성공했었다. 물론 자기소개서 흔히 말하는 자소서 덕분에 100% 취업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필기, 실기 면접까지 갈 수 있는 1차 관문이 아닌가! 이 책은 취업과 입시의 첫 관문인 자기소개서에 관한 책이다. 내가 이 책을 조금만 더 일찍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이 책을 접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 주위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있어서 조언이라도 해 줄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그 전에 이 책을 볼 수 있는 영광스런 기회를 얻은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한 두 장의 서면이다. 입시든 취업이든 감독관들에게 대면 이전에 보여지는 첫인상에 해당하는 것이다. 입학과 취업 성공에 반드시 통과해야 할 문서이니 그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요즘에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면 하나같이 취업 성공을 위해서 30~40군데 이력서를 넣어봤다고 한다. 힘든 취업의 고용 문제도 문제이지만, 역으로 생각해보면 입사 담당자는 몇 백장의 이력서, 즉 자기소개서를 본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나의 자기소개서가 통과되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 그들의 눈에 띄려면 무슨 말을 작성해야 할까. 이런 질문의 답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런 물음에 집필한 책이 내 손에 있으니, 설렘 가득 안고 읽기 시작했다.
21세기 시대는 자기 개성과 유니크함을 어필하는 자기 개성 시대이다. 독특함을 글로 어필할 수 있다면 심사위원의 눈에 더 띄지 않을까? 그렇다고 화려한 미사어구나 과장되게 포장하라는 뜻은 아니다. 자기소개서는 진실함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하지만, 흔히 실수하기 쉬운 문단나누기, 맞춤법, 띄어쓰기 중요함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요즘 세대 말투나 대화를 들어보면 줄임말 및 은어 사용이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문장의 앞 뒤 맥락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임팩트 한 줄도 강렬하게 다가올 수 있다. 모범 답안처럼 모범 자기소개서도 예시로 나와 있어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모범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고, 자신에 맞게 수정하여 작성해보는 연습과정이 중요하다. 성공 자기소개서만 쫓는다면 오히려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 적절히 녹여 들어야 하는 리더십, 적극성, 성장가능성, 인성, 창의성 역량은 매우 중요한 6요소이다. 그리고 입시,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는 각 원하는 인재상에 따라 수정이 꼭 필요하다. 예를 들어 회사의 비젼과 함께 하는 모습을 그린다면 자기 자신을 더욱 돋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과장되는 부분이나 일관성 없는 부분이 많다면 진실성에 의심이 갈 것이다. 무엇보다도 진실성을 바탕에 두고 작성해야 할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 준비는 그 다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입시와 취업에 꼭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데 글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고 알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