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고래의 모든 것
켈시 오세이드 지음, 장정문 옮김 / 소우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어떤 포유류 보다도 핫해진 동물은 바로 #고래 일 것이다. 인기있는 드라마 속 주인공 덕분에 덩달에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고래.

어릴 적엔 바다에서 사는 고래가 육지에서 네발로 다니는 젖먹이 동물들과 같은 부류라는 사실이 도저히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사실 이 책에서도 고래의 진화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 그 이론이 썩 와닿지는 않는다.
현재 고래의 앞발에 해당하는 가슴지느러미 부분 속에 포유류의 앞발과 같은 형태의 발가락 뼈가 있기 때문이라는데 우리는 여전히 고래에 대해 모르는 사실이 훨씬 더 많다.
하지만 한가지, 고래에 대해 알면 알수록 고래는 정말로 사람의 정서를 참 많이 닮은 동물이라는 건 인정할 수 밖에 없게 된다.

📖 이 책에서는 약 100여종에 가까운 고래, 돌고래, 쇠돌고래에 대한 정보가 실려있다. 고래들의 고유한 신체적 특징과 사회적 성향,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수수한 그림과 함께 살펴볼 수 있어 어린 자녀들과 함께 살펴보기에도 좋을 것 같다.

📍진화
최초의 고래류는 공룡이 멸종하고도 한 참 후 인 5000만년 전에 나타났다고 한다. 여전히 고래의 직계 조상에 대한 정보는 확인된 바 없지만, 육지의 포유류 중에서 몇몇의 뒷다리가 지느러미발이 되면서 수중생활에 적응하게 된걸로 보고있다.

📍종
현대의 고래류는 크게 수염고래목과 이빨고래목으로 나뉜다.
수염고래아목에는 #긴수염고래 , #귀신고래 , #로퀄 등이 포함되며 수염을 이용하여 ‘여과섭식’을 한다.
이빨고래아목에는 #쇠돌고래 , 부리고래 , #향고래 등이 있으며 ‘반향정위’라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머리 앞부분의 공간을 이용하여 주변으로 소리를 내보내고, 돌아온 정보를 해석한다.

📍그 외에 고기의 먹이잡이 방식, 서식지, 짝짓기 및 수면방법들이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책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몇몇 사실들을 공유하자면,
- 모든 포유류 중에서 수명이 가장 긴 #북극고래 는 200년 이상을 산다.
- 가장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한 고래는 #북대서양긴수염고래 이다.
- #대왕고래 의 혀 무게는 코끼리 무게와 비슷하다.
- #흰고래 는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휘파람을 불기도 한다.
- #향고래 는 지구상에서 뇌가 가장 큰 동물이다.
- #분홍돌고래 는 아마존강에서 살고있다.
- 다친 동료를 내버려두고 절대 떠나지 않는 #북방짱구고래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 우영우가 왜 그토록 ‘고래’를 사랑하는지 알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고래라는 동물은 (특히 돌고래) 위험에 처해있는 동료들을 두고 절대 나몰라라하지 않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이 세상엔 고래보다도 못한 인간들도 참 많지 않은가? (#최재천교수님 께 배움😆)
우리는 더이상 인간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고래 뿐만아니라 다른 모든 생명들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