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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가죽소파 표류기 - 제3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 수상작
정지향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7월
평점 :
파란 하늘이 있다. 올려다보면 막연히 파랗게 펼쳐져 있다. 노란 햇살도 그렇다. 그저 어느새 피부에 맞닿아있는 것. 「고아의 도시」에 사는 ‘그들’, 아니 ‘우리’는 현실을 그렇게 체감한다. 실감하기보다는 알게 모르게 느껴지는 것들. 하지만 자의로 잡거나 거부하거나 할 수도 없는 그런 성질을 가진 것들. 그래서 ‘초록’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는 입장이 다르기보다 명암이나 농도 같은 것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것이 어쩌면 청춘이고 연애이고 삶의 방식일 테니까. 정지향의 장편소설 『초록 가죽소파 표류기』의 이야기들이 그렇다. 초록과 같이 명확한 듯 명확하지 않으며 모호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 모호해서 더욱 아름다운 이야기.
내가 한국에 간다면, 그때 말했던 것처럼 네 ‘소파’를 내어줄 수 있어?
-p.39
이 소설은 세 명의 주인공이 있다. 나, 요조, 민영. 이들은 너무 친밀하기도, 너무 친밀해서 잘 모르기도 한다. (이것은 주로 ‘나’와 ‘요조’의 관계이다.) 자발적 고아든(요조) 이국적 고아든(민영) 아니면 후천적 고아든(나-그렇다고 선천적이란 말을 지울 수는 없다.) 이들은 한 곳에 모여 있다. 모여들었다는 말이 정확할까? 사회로부터 멀어지고 싶은 욕망을 가진-혹은 사회로부터 겨우 그림자 정도만 걸쳐 둔 공간이 바로 「고아의 도시」다.
요조와 나는 방학 한가운데서도 그 동네를 어슬렁거리는 애들을 고아라고 불렀고, 거기엔 우리도 포함됐지.
-p.14
『초록 가죽소파 표류기』는 무더운 여름을 중심으로 묘사된다. 무기력이라고 할까, 아니면 별다른 감흥을 느끼기 힘든 무감각의 상태라고 할까. 그것은 ‘나’의 소설 쓰기에 드러난다. 요조와 늘 같이 있기에 쓸 수 없는 요조에 관해서. 민영과 한순간 너무도 가까웠지만 ‘나’가 한국에 돌아와서 무언가 이야기를 쓸 수 있었던 민영에 관해서. 그리고 마음보다 손이 빨라 보이는 문창과 후배들의 열정에 관해서. 한 문장조차 쓸 수 없었던 ‘나’의 어떤 소설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그것은 ‘나’의 이야기이므로. 그것이 여름-장마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나’의 방식이므로. 고아들, 그리고 우리 모두가 겪어왔던 우리의 이야기이므로.
나는 민영을 질투하는 것 같기도 했고, 요조를 질투하는 것 같기도 했어.
-p.102
나에게 민영은 어쩌면 파란 하늘처럼 자유로운 존재로 보였을지 모른다. 요조는 늘 내리쬐는 태양처럼 붉고 노랗고 익숙했을 거다. 이들은 사실 누구나 ‘카우치 서퍼’이기도 하다. 다만 그것이 가능한 곳은 ‘나의 방’이고, ‘언젠가 갖고 싶은 초록 가죽소파’이다. 앉아 있는 순간에는 알 수 없다. 이미 ‘초록 가죽소파’ 위일지라도. 느끼지 못하는 ‘초록’보다는 왠지 아늑하고 편안하고 좋아 보이는 ‘초록’을 원하는 것이 사람이니까. 그걸 꿈꾸는 게 대학생들의 권리이고 의미니까.
모두 ‘초록 가죽소파’ 위에서 ‘표류’ 중이니까.
나는 김이 빠진 맥주를 부끄럼 없이 나눠 먹을 사람을 또 만난다고 해도 언제나 요조를 떠올리게 될 것 같아. 나는 언제까지나 미국 산티아고 위성도시의 방식으로 볶음밥을 만들 것 같아.
-p.140
청춘의 시기에 느끼는 외로움이란 게 이럴 거다. 혼자여도 괜찮을 줄 알았던 것들이 불현듯 찾아오는 순간들. ‘맥주의 시간’과 당신과 나눠 먹던 어떤 ‘음식의 시간’, 혹은 ‘나’를 한때나마 증명하고 긍정하던 그들의 흔적이 묻은 사물들. 표류의 끝은 무엇일까? 사회로의 진입이거나 한 생을 포기하는 것? 아니면 고아임을 자처하면서 고아임을 스스로는 알고 있는 것? 아마도 표류라는 단어를 이해하는 순간이 아닐까. 소설 쓰기가 한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갔을 때 이전의 서사들, 사건들이 그리워지는 그 순간이 아닐까. 표류의 끝은 아이가 어른이 되기보다는 아이가 다른 아이가 되어 ‘다른 소파 위에 앉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금요일 퇴근시간의 지하철에는 언제나 사람들이 많았지. 손잡이를 잡을 수조차 없었어. 사람들 사이에 낀 채 가만히 서 있을 때면, 고아의 도시와 서울이 완전히 다른 나라처럼 느껴졌어. 둘 중 어느 곳이 정상인지 알 수가 없었어.
-p.35
나의 말을 들으며 나와 요조와 민영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공감보다는 교감에 가까울 것이다. 타인을 이해하거나 동질감을 느끼기보다는 너와 나는 다른 처지지만 갈 곳이 없는 건 마찬가지잖아? 하는 것. 친구와의 대화란 늘 그렇다. 함께일 땐 듣기 싫으면서 듣고 싶은 생활이 있고 나누고 싶지만 나누기 싫은 마음이 있고 혼자일 땐 그립고 서러울 정도로 외로운. ‘나’의 말은 그래서 아는 것은 불편하고 그래서 친밀한, 무기력하지만 다 같이 무력해질 수 있는 한패가 되어 서울 시내를 오갈 수 있는 것이다.
뭐가 더 좋은지를 생각하기보다는, 어디가 더 좋은지를 생각하는 일. ‘가죽소파’ 위에서. 누구나 가지고 싶었고 누구나 떠나게 되는 ‘초록’의 세계에서.
만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만났고 위태로웠고 떠나갔다. 더 짙거나 연한 ‘초록’의 청춘을 향해.
당신을 당신이라 부를 수 있는 한때이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