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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코치 최준호의 네이버 3대장 마케팅 - 블로그, 스마트플레이스, 카페 마케팅 한 권으로 끝내기
최준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해당 책은 네이버 블로그를 키우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는 방법과 확장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소개와 가이드를 제공한다.
창업을 앞두고 있는 예비 사장님이나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개인 사업자들이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저자의 10년 노하우를 녹여
담아냈다. 저자는 단순히 매출을 올리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마케팅을 지향한다. 그 "가치"를 통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더 존중받고
더 자유로울 수 있도록 사업자의 번영을 돕는다.
본인의 브랜드 정체성을 찾고, 나아가 브랜드 마케팅까지 우리나라 최대 커뮤니티 네이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마케팅 방법과 확장 채널 가이드를 통해 다각도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접근하는 책이다. 한국에서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빠질 수 없는 네이버 플레이스와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3 채널)에 대해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팁을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를 알게 된 것은 우연히 유튜브에서 마케팅 관련 알고리즘이 떠서 보게 되었다.
두루뭉술하게 서론만 장황하게 늘어놓고 팁은 알려주지 않거나 팁을 알려줘도 수박 겉 핥기 식의
누구나 다 알고 있는 팁을 대충 던져주던 유튜버들만 보다가, 저자의 유튜브 마케팅 강의를 보니
신세계였다. 저자는 핵심만 간단히 알잘딱깔센으로 요약해 단백하게 마케팅 팁을 알려주었고,
그의 경영철학도 확고했다. 저자가 대표로 있는 "마케팅웨이"라는 마케팅 대행사에서는
오프라인 영업, 전단지 영업, 전화영업 등의 영업은 일절 하지 않는다고 한다.
오로지 온라인 영업만으로 자동화 수익을 창출하고 그 팁을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플레이스
등 네이버 채널과 관련된 강의로 풀어낸다. 단순히 매출만 올리는 마케팅이 아니라, 사업자 본연의 가치를
끌어올려 그 가치를 통해 더 자유롭고 더 존중받으며 일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저자의 경영철학이다.
실제로 저자는 유튜브 16.8만 구독자로 마케팅에 관련한 팁들을 유튜브에 고스란히 담아놓았는데,
유튜브에 나와있는 팁들이 책에도 많이 수록되어 있었다.
저자의 책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네이버로 할 수 있는 마케팅 3채널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챕터별로 블로그,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카페 이렇게 네이버라는 큰 온라인 매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블로그,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카페에 대해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며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팁도
알려준다.
한국인들 전 국민이 사용하는 "네이버"이다 보니, 궁금한 점이 있을 때나, 알아봐야 될 것들이 생기면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 알아보고,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활용하는 케이스가 많다.
[문제 인식] → [니즈 환기] → [정보 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결정] → [구매 후 행동]
이것이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다.
따라서, 물건의 필요성을 느껴 검색해 보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통해 본인의
상품을 알리면 아무래도 구매 전환율도 높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자들에게는 네이버가 필수 마케팅 채널이 될 수밖에 없다.
이 책의 구성은 파트 1은 네이버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상기시키고, 네이버 블로그 지수를 상승시키는
방법 등 전반적인 네이버 운영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다룬다.
파트 2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해야 하는 이유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광고 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파트 3은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다룬다.
필자가 생각하는 각 파트별 키워드를 뽑아보자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인식이 중요할 것 같다.
본인 분야와 관련해서 블로그의 카테고리 선정을 명확하게 하고, 본인의 상품에 관련된 독자들의
니즈와 관심사와 연관된 콘텐츠를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내용을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파트의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중요한 것은 상위 노출이다.
아무리 화려한 설명과 셀링 포인트를 가미했어도 클릭해서 들어오지 않으면 판매할 수조차 없다.
따라서
①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넣었는가?
② 네이버 권장 시스템을 잘 활용했는가?
③ 다양한 곳에서 내 스마트 플레이스를 언급했는가?
④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요소를 넣었는가?
⑤ 사진을 제대로 넣었는가?
등의 저자가 말하는 상위 노출을 위한 다섯 가지 조건을 분석해 본인의 네이버 플레이스를 세팅할
필요성이 있다.
세 번째 파트의 네이버 카페에서 중요한 것은 "브랜드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도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기 전에 본인 브랜드의 방향성을 파악해 카페 테마를 명확히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카페 테마가 명확해야 사람들을 많이 유입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카페 등 네이버라는 사이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에 대한 운영 노하우와 방향성 나아가 다양한 예시를 통해 다각도로 팁을 제공하고 있기에
네이버를 통한 사업 확장 및 판매를 기획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 및 현 사업자분들에게 많은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라 확신한다.
책 내용은 훨씬 더 많은 노하우가 디테일하게 담겨 있으므로, 네이버 마케팅을 직접 배워서 실행하고자 하는 모든 사업가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의 지원을 받고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