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트렌드 2025 - 하버드 박사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투자 리포트
김경민 외 지음 / 와이즈맵 / 2024년 9월
평점 :
해당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부동산의 트렌드에 대해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서울대학교 지리학 학사를 거쳐 UC 버클리 정보시스템 석사를 취득 후 하버드대학교에서 환경대학원 도시계획 부동산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의 부동산 흐름을 예측하고 분석한 책이라는 점에서 타 도서와 확연한 차이점을 보인다.
부동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금리 인하 신호, PF 문제 연장, 전셋값 등 시장 속 흐름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이라는 점에서 부동산 시장을 읽을 수 있는 혜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부동산 상승론자로, 지금까지의 데이터에 기반했을 때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첫째는 공급의 부족이다. 서울 주택 수 공급 부족은 3-4년간 지속될 전망이고, 이에 따른 결과는 부족한 주택 수에 따른 공급량 부족으로 아파트 가격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 둘째는 금리 인하이다. 금리 인하는 부동산 매수를 부추겨 이는 곧 가격 상승으로 연결된다.
그밖에 인플레이션에 따른 시공비 급등, PF 정책 실패로 말미암은 토지 가격의 공급 부족, 전세가격 상승과 매매로의 전환 등이 합쳐지면서 모든 요소가 부동산가격 상승을 가리키고 있다고 일침을 놓는다.
챕터 1은 2024년의 부동산 시장 다시 보기
챕터 2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서울&전국 아파트
챕터 3은 2025년 부동산 투자 빅 이슈 TOP 6
챕터 4는 12개 대장 단지 상세 리포트
챕터 5는 2025년 부동산 가격 大 예측
챕터 6은 주목해야 할 핫플레이스
이렇게 총 6 파트로 나뉘며, 부동산의 큰 흐름과 전국 아파트 분석, 2025년 트렌드와 투자 이슈, 대장 아파트 리포트 등, 크고 작은 부동산 시장의 이슈와 흐름을 분석한다.
저자는 부동산 상승에 무게를 두고 있어서 대부분의 장이 왜 상승으로밖에 이어질 수 밖이 없는지에 대한 설명과 그 이유에 대한 자료가 실려있다.
또한, 서울시 구 별로 아파트 평당가와 세대수 등을 실어 놓아 동네 별 가격과 시장 추이를 살 펴 볼 수 있어 객관적 자료를 보고 시장의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객관적 지표로도 아파트 상승 신호탄을 분석해 볼 수도 있는데,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던 지표인 "이동평균선"을 통해 특정 기간 아파트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고 단기와 장기의 이동평균선 간의 관계를 통해 부동산 평균 가격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골든크로스인지, 데드크로스인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매수, 매도 시기를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추세 파악에 용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가 미래 부동산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하긴 어렵겠지만, 최근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및 지방 도시의 분양가도 고공행진 중이어서, 앞으로의 부동산 가격은 인구 수와 별개로 계속 상승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물론 모든 지역이 다 상승하는 것은 아니고, 서울 및 수도권 그리고 교통이 편리한 지방 광역시 및 신도시 위주의 신축 아파트들은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서울 12개의 대장 아파트 지역이 전 고점을 돌파하며
하나 둘 상승 중이고, 서울 집값 부담으로 서울 진입을 하지 못한 사람들은 교통 편리한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으로 빠지게 되면, 서울을 비롯한 서울과 접근성 좋은 수도권 지역도 덩달아 상승세로 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어 또 다른 흐름으로 방향성이 바뀔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필자의 생각은 그렇다.
필자도 저자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책을 읽으며 많은 공감이 되었다.
높은 인플레이션에 방어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하락장에서도 집값이 상대적으로 덜떨어질 그 지역 대장 아파트를 매매하는 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하지만, 높은 금리로 인한 대출 부담으로 선뜻 결정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나 수도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서울 구축 아파트와 수도권 신축 아파트를 놓고 고민을 많이 하는데,
서울 강남/서초/용산/송파 와 같은 핵심 상급지는 매매할 수만 있
다면 빚을 내서라도 (월급의 50% 몰빵)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일반 서울 중하급지의 경우는.. 수도권 교통 좋은 역세권 신축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필자가 얼죽신이라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결론적으로, 2020년과 같은 대상승장이 올진 모르겠지만, 서울 부동산의 슈퍼 사이클은 시작되었고,
역대 최저 공급량, 금리 인하, 전셋값 상승에 따른 매매로의 전환, 강남 상승세의 주변 시장 확산 등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현재로는 상승곡선을 타지 않을까 싶다.
아무래도 모든 인프라가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일자리 또한 서울 핵심 지역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인구밀도가 서울로 집중되는 현상으로 인해 서울 집값은 계속 상승세를 기록할 것 같다.
저자는 2025년의 부동산 가격도 예측하였는데, 아파트 사이클과 금리 변동을 기반으로 분석한 가격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 밖에 저평가 아파트를 찾아내는 대장 단지 가격 리포트가 2021~2024년 분까지 수록되어 있어 당장 매수와 매도를 고민하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이라 본다.
이 책은 부동산 상승론자인 저자가 왜 아파트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책으로 부동산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참고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 도서 제공 출처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