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 - 디자인 1등 유튜버 존코바의
존코바(이요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도 운영하고 콘텐츠도 제작하는 필자로서는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사실상 썸네일은 유튜브뿐 아니라 그 어떤 콘텐츠를 만들던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클릭이 일어나지 않으면 소비자/구독자의 선택조차 받을 수 없고, 조회 수도 나오지 않고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판매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어그로성 썸네일로 소비자(구독자)를 현혹시킬 수도 없는 일이지 않은가.
필자의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면서 클릭을 유도하는 그 디자인이란 어떤 것인지
항상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어 너무 좋았다.
저자 존코바(이요한)는 필자가 원래 알고 있던 유튜버이다.
저자는 11년간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고 디자인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각종 디자인 꿀팁들을 전한다. 필자도 우연히 디자인 관련 영상으로 먼저 접하게 되었는데,
알아두면 우용한 디자인 꿀팁들을 전하고 있기에 이 책과 유튜브를 병행하여 디자인 감각을
익힌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디자인은 단순 예쁘게 만들기 보다, 그 디자인 속에 녹여든 기업의 제품이나 아이덴티티를
더욱 부각시키며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제품의 가치를 불어넣어 주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업형 유튜브라면 유튜브를 브랜딩 하는 방법부터, 썸네일 폰트, 레이아웃 등 저자의 디자인 경험에서 비롯한 실전 감각들을 익힐 수 있도록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 책이다.
필자의 경우는 유튜브 썸네일과 인트로 아웃트로, 자막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는데, 유튜브 채널의 분위기를 반전 시킬 수 있는 폰트의 종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는 타이포 디자인으로 확장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타이포 디자인은 글자의 배치나 
구성을 의미한다. 타이포 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와 디자인(Design)의 합성어로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디자인을 뜻한다. 따라서, 타이포 다자인으로 작업할 시 
가독성 높고 명확한 의미 전달이 가능한 썸네일을 만들 수 있다.
타이포 디자인은 예쁘게 작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레이아웃을 눈에 띄게 배치하여 주목도를 올리는 것이 관건이다. 
특출난 디자인 재능이 없더라도 일정한 패턴과 규칙을 활용해 더욱 돋보이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때문에 본인이 디자인 감각이 없거나 디자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저자가 말하길 인기 있는 콘텐츠는 어느 정도 일정한 디자인 규칙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규칙에 (타이포 디자인을 비롯해) 대해 실질적으로 알려주고 있는 책이라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들, 유튜브 시청자로 하여금 클릭률을 올리고 싶은 시림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유튜브 시작 전 꼭 이 책을 활용해 보길 권한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협찬받아
주관적 관점에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