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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 비대면 시대 따라하면 돈버는
유노연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7월
평점 :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이 책은 서울대학교 학사, 석사 출신의
저자가 유통업계의 23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책이다.
빅3 대형 유통업계 근무 경험 17년
대기업 제조업체 상품개발팀 근무 6년의
노하우를 초보자의 입장에서 다루었다.
23년의 노하우를 가진 저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 및
온라인 셀러, 제조업체의 유통과 판매를
컨설팅하는 일도 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오프라인 필드에서부터
온라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전부
섭렵하여 본인 것으로 승화시킨
유통업계 최고 전문가라는 점이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분야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내며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서도 활약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와 기업을 운영 중인
대표님들이 읽으면 아주 도움이 될
내용들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PART 1 코로나/비대면 시대,
왜 온라인판매인가?
PART 2 온라인판매 전 준비 사항
PART 3 초보 셀러 상품 선정
& 소싱 노하우
PART 4 초보 셀러 시작
PART 5 최근 핫한 온라인판매 기법
PART 6 중급 셀러로 발돋움하기
PART 7 초보자 온라인판매 성장
전략 핵심 정리
"초보 셀러의 상품 등록 팁" [212P]
① 초보 셀러일수록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라!
(상품명, 태그 정할 시 세부키워드 공략)
- 대표 키워드로 30페이지에 노출될 바에
세부키워드로 1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게
매출에 훨씬 유리하다
② 세부키워드와 상품의 카테고리가
일치해야 노출이 된다
③ 초보 셀러는 상품 지수가 약하므로
키워드를 띄어 쓰지 말고 붙여서 쓰는 것이
노출에 유리하다.
[ex. 무선 마우스(X), 무선마우스(O)]
④ 상품 등록은 휴일에 해라!
(휴일에는 최신성 점수를 획득하기 좋고
경쟁자가 적어서 노출이 잘 된다)
⑤ 상품 업로드 즉시, 사진이 들어간
프리미엄 후기가 달리도록 노력하라!
(상품 업로드 즉시 사진이 들어간
프리미엄 후기가 달리면 상위 노출
순위가 엄청나게 상승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라!)
⑥ 상품 등록 시 메모장에 써놓은
상품명을 복사해서 붙여 넣지 마라!
(메모장에서 써놓은 상품명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상위 노출에 불리하다
복붙할 경우 최신성 점수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저자가 추천하는 유료 강의"[217P]
① 동비TV 유튜브(무료) 및
클래스101 강의(유료)
- 동비 TV는 무료 유튜브 강의를
정주행하고 나서 클래스101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한다.
클래스101은 중급자 이상이 들으면
유용하다.
② 마브사끼 클래스101 강의(유료)
-본인만의 상품을 가진 독자라면
스마트스토어 노하우 및 상품 브랜딩
마케팅 기법까지도 배울 수 있다.
「상품 하나로 스마트스토어 월 1천만 원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분에게
추천한다.
③ 서울대생의 스마트스토어
라이프해킹스쿨 강의(유료)
- 크몽 1위 스마트스토어 고수
서울대 재학생의 노하우들을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서도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모든 강의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심화 과정까지 배우고 싶다면
위의 유료 강의들도 참고해보면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될 거라 본다.
[총 평]
이 책은 예비 창업자 및
현직 기업 대표님들이 어떻게
상품을 소싱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자등록에서부터 입점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온라인 셀링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책이다.
사실 1인 창업자인 사장 본인이
이 모든 걸 다 알아보고 실행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은 개개인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알아봐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준다.
각 온라인 판매채널의 트렌드와
장단점, 수수료, 정산 기간, 입점 방법,
MD 협상, 광고&마케팅 노하우 등
A부터 Z까지 모든 판매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각 플랫폼별
서버 이용료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월 서버 이용료] 238P
서버 이용료란 매출액 기준으로
매달 부과되는 이용료를 말하는데,
초보 셀러의 경우는 서버 이용료를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월 서버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플랫폼은 쿠팡, 위메프, 티몬이 있다.
쿠팡: 월 매출 100만 원 이상 시
매월 55,000원(가전/디지털/컴퓨터는
월 매출 500만 원 이상 시 55,000원)
위메프: 월 매출 100만 원 이상 시
매월 99,000원
티몬: 월 매출 20만 원 이상 시
매월 99,000원
입점 수수료를 떼는 것도 모자라
월 서버 이용료까지 내야 하다니..
위의 플랫폼에는 서버 이용료가
있다는 사실은 알곤 있었으나
저렇게 세부적인 기준은 몰랐었다.
결론적으로는 티몬같은 경우
월 매출 20만원만 넘어가도 99,000원의
서버료를 내야하니 (입점수수료는 별도)
20만원대의 매출인 판매자는 입점을
하지않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이처럼 초보 판매자가 간과하기 쉬운
알짜배기 정보들도 포함되어 있기에
사업 시작 전에는 꼭 이 책을 정독한 후
시작하길 권한다.
요즘엔 인터넷에서도 다양한 정보들을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이렇게 온라인
판매의 핵심 정보들만 모아놓은 책을
공부하고 시작한다면,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본인이 직접 실전에서 경험해보고
터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주먹구구식으로 닥치는 대로 판매하기
보다는 책을 통해 유통의 흐름을 파악하고
저자의 노하우를 습득하여 판매를
시작하는 편이 시간과 노력을 줄 일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초보 판매자가 하나부터 열 가지
알아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이 책 단 한 권으로 줄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책이라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온라인 판매 채널의
핵심 정보와 MD 협상 법 등의 다양한
노하우로 사업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길 바란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협찬받아
주관적 관점에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