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 - 모두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씽킹
진 리드카.랜디 살츠만.데이지 아제르 지음,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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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이란 디자인 혁신을 위한 도구 중 하나이다.
즉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를 재구성하고 
질문과 문제를 규정하며, 더 나은 서비스로 대안을 
창조해 나가는 과정을 통칭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파생된 단어를 "서비스 디자인 씽킹"이라 일컫는다.
즉,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부터 고객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을 서비스 디자인 씽킹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디자인 씽킹을 여러 국가에서 이용한 사례를
설명하며 디자인을 통해  사회 공공부문 및 기관에 접목하여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주요 대기업들이 디자인 씽킹을 도입해왔으나
제품 개발 과정에서만 활용할 뿐 전략적 접근을 시도하지 않아 
아직 디자인 씽킹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가 부족한 게 현실이다. 

공공부문의 문제와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 디자인 씽킹을 UX(사용자의 경험) 
디자인을 통해 조금씩 확장해 나간다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 씽킹은 혁신 I -> 혁신 II로 전환시키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혁신 I의 경우는 디자인하는 사람과 팀 구성 대화 프로세스 등이
전반적으로 한정적이며 전문가와 리더들에게만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혁신 I이 숙련된 개개인 한 명에게 집중되어 있다면
혁신 II는 그 조직의 모두가 전략적 파트너가 되어 팀 모두의
행동의 변화를 장려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여러 문제 해결책을 놓고
가장 효과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모두가 창조자가 되어
아이디어를 떠올려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총 평]
이 책의 본질은 공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공적인 가치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말 자체가
추상적이라 면밀이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쉽게 말해 디자인 씽킹이란 
아름답고 유용한 디자인 작업물을 넘어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공공 부문으로까지
디자인을 확장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뉜다.
1부는 디자인 씽킹에 대한 개념과 그로인한 변화, 
사람들의 패러다임에 주목하고 있다.
2부는 10가지 분야에 대한 조직의 스토리에 주목한다.
3부는 디자인 씽킹에 관한 방법론을 단계별로 상세히 밝힌다.

각 나라별(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아일랜드) 교육과 
농업 복지 안전 등에서 일어나는 디자인 씽킹 사례를 통해
기존 혁신 I의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담겨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통해 사회의 소외된 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두가 
더 나은 세상을 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디자인 씽킹이라 하는 것은 단순히 
가시적으로 보이는 부분만을 다루는 게 아니다.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해 조직 내부에서 
대화와 피드백을 통해 한 차원 높은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관료 조직이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점에 대해 
고차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

아직 국내 도입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을 통해 변화를 그려내고자 하는  디자이너 및 
기획자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디자인 씽킹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공적 디자인을 창출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협찬받아

주관적 관점에서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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