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를 키우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
"아미시 육아의 토대는 가족이 삶의 중심이라는 '믿음'입니다."
p43
아미시들이 아이 키우는 모습을 깊이 들여다보면서 나는 아미시 육아가 '육아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곧 깨닫게 되었다. 아미시 육아는 아미시들이 마음 깊이 간직한 많은 믿음의 결정체다. 아미시들이 지닌 믿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미시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가족이 있다는 믿음이다.
2. 아이들이 결혼식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작은 일이라도 도우며 가족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p61
아미시 결혼에는 교만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우리 잉글리시들이 웨딩드레스와 결혼식장 장식에 수백, 수천 달러를 쓴다면, 아미시들은 승합차를 대여해 몇 시간을 달려온 하객을 위한 만찬에 그 돈을 쓴다.
3. 아미시 부부의 이혼이 왜 드물까
"아이의 삶에서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되는 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닙니다."
p68
아미시들이 결혼할 때 갖는 기대는 우리 잉글리시들과는 조금 다르다. 물론 서로 사랑해서 결혼하긴 하지만 배우자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리라 기대하며 결혼하지는 않는다. 아미시들에게 행복한 결혼은 경건한 삶의 부산물이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다.
지금 함께 사는 배우자와 결혼하지 않았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때조차 아미시들은 결혼을 유지하며 결혼 생활에 만족할 방법을 찾는다.
p69
"우리는 결혼할 때 단지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사랑하는 감정은 왔다가 사라질 수 있죠. 저희는 결혼하는 타인과 평생 약속한다는 마음으로 결혼해요. 그리고 저희 아미시들은 약속을 존중하라고 어린 시절부터 배우지요."
p71
어느 가족상담사는 결혼이나 가정이 무너진다 해도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어른이 한두 명만 주변에 있으면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버텨 낼 수 있다고 말했다.
4. '할아버지 집'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아이들은 존중을 배우고, 정체성을 찾으며, 소속감을 느낄 곳이 필요합니다."
p78
뿌리를 찾는 일은 가족의 행복에 무척 중요한 일일 수 있다. 그러니 할 수만 있다면 부모가 개인적으로 대가를 치르더라도 가까운 친척 근처로 이사를 갈 만한 가치가 있다.
5. 가족이 함께 식사하면 무엇이 좋을까
"무엇을 먹느냐만큼 누구와 어떻게 먹는지가 아이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p94
아이가 먹고 싶은 음식을 주는 게 쉽다는 이유만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 주는 대신 정크푸드를 주는 것은 지혜롭지도 친절하지도 않다.
6. 부부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할까
"가족을 돌보는 일이면 무엇이든 함께하는 것이 부부입니다." -아미시 여성
7. 워킹맘이 좋을까 전업맘이 좋을까
"엄마의 선택을 존중해야 합니다. 워킹맘의 결정을 비난해서도, 전업맘을 무시해서도 안 됩니다."
p105
아미시 가족을 들여다보면 아빠가 부지런히 일하고 엄마가 검소한 덕택에 엄마들이 집에서 아이들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106
아미시들은 여성이 직장을 유지하는 것을 문제로 여기는 게 아니라 엄마의 일 때문에 아이들이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것을 걱정한다.
이런 문화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 아미시 아이들은 성격 형성의 결정기를 엄마와 함께 보내므로 안정감이 있다. 아미시 엄마들은 아이를 가르치고 교육하는 일을 무척 진지하게 여긴다. 사실 내가 만난 아미시 여성들은 집에서 아이를 가르치는 일에 대단하 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p107
아미시 엄마들은 자신들이 무척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하므로 엄마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강조할 필요도 못 느낀다. 아미시 엄마들은 가족을 돌본다. 그리고 할 수 있다면 자기 재능과 기술로 가계를 꾸리는 일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