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대 하면 안 되는 훈육 방법
· 벌주기
-아이에게 단절감을 주는 훈육 방식은 결국 아이의 기분을 상하게 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부추길 수밖에 없다. (p101)
-타임아웃이나 반성 의자 등 사회적 배제에 기반을 둔 처벌을 받으면 이런 감정은 더욱 악화된다. 처벌을 통해 문제행동을 일시적으로 멈출 수는 있겠지만, 말 그대로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하다. 아이는 이 상황에서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아이들이 배우는 게 있다면,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어떤 행동을 하면 벌을 받으니 그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뿐이다. 하지만 곤란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법과 사교적 또는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법, 부모를 존중하는 태도 등은 배우지 못한다. (p102)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부모들은 보통 보상이라는 명목으로 강화 인자를, 벌은 준다는 명목으로 처벌 인자를 사용한다. 두 가지 모두 외재적 동기 부여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끌어낸다. 즉, 아이가 외부 자극에 의해 움직인다는 뜻이다. (p104)
· 체벌하기
- 예) 사랑의 매, 엉덩이 때리기, 꿀밤 주기, 쥐어박기
- 체벌은 조작적 조건화에서 '처벌 인자'에 해당한다.
- 16만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행동 연구 결과에서 체벌이 공격성과 반사회적 행동, 인지 장애와 정신 건강 문제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105)
· 보상하기
- 예) 칭찬 스티커
-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아본 아이들은 애초에 보상을 받아본 적 없는 아이들과 비교할 때,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낮다. 이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유아들은 내재적 동기에 의해 행동하는데,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손상을 입는다는 것이다. 보상은 조작적 조건화에서 일종의 강화인자인 셈이다. 보상이 제공되면 일시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지만, 내재적인 동기를 끌어올리지는 못한다. (p107)
· 관심 돌리기
-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감정을 다스릴 수 없게 되고, 무엇보다도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그 무엇도 배울 수 없게 만든다. 가족들이 있는 안전한 환경에서 감정 표현이 허용될 때,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과 자기 조절 능력을 배운다. (p110)
※ 잘하면 효과적인 훈육 방법
· 칭찬하기
-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 "잘했어!"는 무의미하고 무가치하고 무관심한 말이다. 이 말은 아이가 자부심을 가질 만한 일이 무엇인지 말해주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의 배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아이가 그린 고양이가 마음에 들었다면 이렇게 말해주자. "난 이 고양이가 맘에 들어. 참 행복해 보이거든." (p115)
- 결과보다 노력과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 노력을 칭찬하고 아이가 그동안 무얼 배웠는가에 초점을 맞추면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워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 신발 끈을 묶으려고 열심히 노력했구나.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까?"라는 식으로 말하면 효과적이다. 반면 성공만을 칭찬하면 고착형 사고방식을 키워주게 된다. (p115)
-바꿀 수 있는 자질만을 칭찬해야 한다
-스포츠 경기 중계하듯이 말해보자
-질문이 자존감을 키운다
-> 아이가 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부모의 관심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키워준다. (p117)
-고마움을 담아 칭찬해야 한다
예) "참 착한 아이구나."라고 말하기보다 아이의 어떤 행동 때문에 기쁨을 느꼈는지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장난감을 정리함에 잘 집어넣었구나! 방이 정말 깨끗해졌네, 그러지? 우리가 나중에 함께 놀이할 공간이 아주 넓어졌어." ->인정받는 느낌. (p117)
· 대가 치르기
-합리적인 대가 치르기 : 인지 능력을 담당하는 영역이 뇌에서 가장 나중에 발달하는 전두엽이라는 사실, 합리적인 대가 치르기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아이가 일곱 살은 되어야 하며, 10대에 접어드는 시기에 하면 효과적이다.
-자연적인 대가
예) 아이에게 음식을 주지 않는 것은 자연적인 대가로 적절하지 않다. 그것은 처벌일 뿐이다. (p127) -> 아이들이 저녁을 먹기 싫다고 하면 먼저 이유를 묻는다. 배가 고프지 않아서 먹지 않는다고 하면 아이들이 배고플 때 데워서 먹을 수 있도록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넣어둔다.
-긍정적인 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