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엄마들의 마작 모임 '조이 럭 클럽'. 엄마들은 딸이 중국과 미국의 장점을 추려 성장하길 바라지만, 미국에서 나고 자란 딸들은 중국에서 온 엄마를 다 이해하지 못한다.


엄마와 딸은 아마 평생 서로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운명을 타고난 존재들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아주 희미한 이해의 실마리에 가닿게 되는 순간이 있다. 그 희망으로 그들은 오늘도 '조이 럭 클럽'에서 배 터지게 먹고, 웃고, 마작을 한다.


많은 이들이 영화로 기억하고 있을, 에이미 탄의 네 모녀 이야기 <조이 럭 클럽> 복간을 맞아 이수현 편집자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알라딘 전자책팀






1. 안녕하세요? 우선 조이 럭 클럽 작품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이 럭 클럽』은 중국계 미국인 이민 2세대 여성 작가 에이미 탄의 장편소설입니다. 사랑하고 미워하고, 멀어지면 마음이 편한 듯하다가도 이내 그립고, 다 이해한 것 같다가도 당최 하나도 모르겠다 싶은 엄마와 딸의 관계를 담고 있어요. 소설 속 엄마들은 중국에서 나고 자라 미국으로 이민을 왔고, 딸들은 미국에서 나고 자라 중국에서 온 엄마에게 양육받았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정체성 차이가 앞서 언급한 엄마와 딸의 관계 특성을 더 부각하여 보여주는 것 같아요. 

1989년에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뒤로 전 세계 17개 언어로 번역되고 77주 동안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를 기록했으며, 오늘까지도 대표적인 여성 문학이자 디아스포라 문학 작품으로 손꼽히는 명작 소설입니다. 웨인 왕 감독에 의해 동명의 영화로도 만들어져 큰 사랑을 받았기에 영화로 이 작품을 접하고 감동을 받으셨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책의 제목 ‘조이 럭 클럽’은 무슨 뜻인가요?


‘조이 럭 클럽’은 소설 속에 등장하는 엄마들의 마작 모임이에요. 그 시작은 작중 인물 ‘수위안’이 아직 중국에 살 적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전쟁으로 많은 이가 피난길에 올랐고, 수위안도 그중 하나였지요. 모든 물자가 부족했고, 흉흉한 분위기 속에 전염병까지 돌았습니다. 사람을 우울감에 빠뜨리기 충분한 상황이었지만, 수위안은 무력하게 주저앉아 있는 대신 마작 모임을 열기로 합니다. 여자들끼리 맛있는 음식을 나눠 먹고 수다를 떨며, 작금의 불행을 잊고 장래에 대한 소망을 품는 거예요. 그것이 수위안이 미국으로 온 뒤 중국계 이민 여성들의 모임으로 이어졌지요.

한편 딸들에게 ‘조이 럭 클럽’은 이해할 수 없는 풍습입니다. 그 이름부터가 그렇습니다. 뜻글자인 한자를 모어로 하는 엄마들은 ‘조이’와 ‘럭’을 연이어 써서 모임 이름을 지었습니다. 하지만 딸들이 보기에 ‘조이 럭’은 영어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한 단어일 뿐이에요. 그런데 바로 그 이름부터 이상한 조이 럭 클럽 모임에 수위안의 딸 ‘징메이’가 합류하게 됩니다. 엄마를 대신해 마작 테이블 앞에 앉은 징메이는 엄마의 삶과 뜻, 소망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그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이 이 책의 한 갈래입니다.




3.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출간되었다가 절판된 바 있네요. 이번에 복간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사실 『조이 럭 클럽』은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쓰인 소설입니다. 다른 많은 분과 마찬가지로 저도 조이 럭 클럽을 영화로 처음 접했어요. 큰 감동을 받고 더 알아보다가 원작 소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소설을 읽어보니, 영화와는 또 다른 깊이의 감동과 아름다움이 있었고요. 또 바로 어제 쓰인 소설이라 해도 무방할 만큼 오늘날 여성들의 삶과 맞닿아 있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소설이 절판되어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없다고 한다면, 너무 아쉬운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가슴이 벅차오르는 순간이 많았어요. 요동하는 역사 속에서 삶이라는 격랑을 작은 몸으로 헤치며 살아온 여자들의 이야기에는 오늘의 우리를 살게 하는 힘이 있어요. 독자님들께 그 넘치는 생명력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4. 어떤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시나요?


큰 사랑을 받았던 소설 『파친코』와 드라마 〈파친코〉를 인상 깊게 보셨던 분이라면 『조이 럭 클럽』도 좋아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또 여성의 손으로 쓴 여성의 이야기에 매료되고 마는 분들이라면 더 말할 나위가 없겠지요. 


그리고 저의 언어로 표현하자면,

소설 속 징메이처럼 엄마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싶은 사람,

웨벌리처럼 엄마와의 첨예한 신경전을 이어오고 있는 사람,

로즈처럼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 같아 두렵고 혼란스러운 사람,

레나처럼 삶이 뭔가 불행하고 불편한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 

딸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와 소망이 있는 어머니들,

곧 이 세상의 모든 여성에게 『조이 럭 클럽』을 읽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5. 소설 속에 여러 인물이 등장해요. 그중 가장 인상 깊었거나 애착이 가는 인물이 궁금합니다.


저는 역시 ‘린도’가 아닐까 해요. 책을 읽다 어느 한 장면에서 완전히 반해버렸거든요. 작중에서 린도의 딸 웨벌리는 체스 대회에 나가고 싶어 하지만, 엄마가 절대 허락해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엄마를 역으로 자극하기로 하지요.


“엄마, 저는 지역 토너먼트 대회에 나가고 싶지 않아요. 그 사람들은 미국 규칙을 둘 거라고요. 만약 제가 진다면, 우리 가족이 부끄러워질 거예요.”


그러자 린도가 하는 말. 


“아무도 밀지 않았는데 넘어지는 것이야말로 부끄러운 일이지.”


아, 이 말이 어찌나 멋있던지요. 아무도 밀지 않았는데 나 혼자 넘어져서 헐레벌떡 도망치기 바빴던 지난날들이 생각나고….

린도는 심지가 굳고 강인한 말띠 여성이에요. 하지만 속마음은 여린 사람이라 정이 많이 갔습니다.




6. 가장 마음에 남는 문장이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문단이 기억에 남습니다.


내 딸에게는 그와 정반대로 가르쳤건만, 지금 그 애는 나와 같은 길을 가려 하고 있다! 어쩌면 이건 그 애가 내 뱃속에서 나왔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여자로 태어났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나는 우리 어머니의 배에서 여자로 나왔다. 우리는 마치 계단과 같다. 한 칸 위에 다음 칸이 이어진다. 위아래로 오르락내리락하더라도, 결국 한 길을 가는 것이다.


안메이가 남편에게 이혼 통보를 받고 정신의학과 상담까지 받으면서 힘들어하는 딸 로즈를 보면서 자책하듯 하는 말입니다. 이 문단을 읽고 여성들의 삶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끝이 비관은 아니었어요. 비록 우리의 삶이 계단과 같다 해도, 우리가 올라가거나 내려간 길 끝에 무엇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분명 아주 근사한 것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거라 믿고, 또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려 해요. 




7. 『조이 럭 클럽』을 읽을 때 염두에 두면 좋을 포인트가 있을까요?


총 여덟 사람의 이야기가 한 권에 담겨 있지만, 책을 읽다 보면 모든 사람의 이야기가 하나로 연결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그 지점을 찾아보는 것이 한 가지 즐거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소설 속에 숨어 있는 동양적인 소재들을 찾아보는 것도 즐겁습니다. 범띠니 말띠니 하는 12띠와 ‘너는 사주에 물이 많아’ ‘너는 사주에 나무가 없어’ 하는 식의 사주 이야기들이 우리에게도 굉장히 익숙하게 느껴집니다. 그 밖에도 천 리 바다를 건너온 깃털, 엄마가 어릴 적부터 그 딸이 자랄 때까지 마당 연못 속에 살았다는 오래된 거북이, 눈물을 마시고 살아가는 까치, 금색 면과 검은 면을 동시에 지닌 호랑이 등의 소재들이 소설에 흡사 신비한 설화 같은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8. 끝으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배우 저스틴 민 님이 소설 『조이 럭 클럽』을 인생 책 다섯 권 중 하나로 꼽으며 ‘내가 누구인지 가르쳐주었다’고 하신 적이 있어요.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의 답을 찾는 것은 지난하지만, 나를 이뤄온 것들을 돌아보는 일이 그 여정의 한 가지 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도 그중 하나겠지요. 엄마가 나에게 먹히고, 입히고, 말하고, 가르친 것들, 자라는 동안 보고 듣고 느껴온 엄마의 성격과 감정, 이야기, 분위기 등이 어떤 식으로든 나라는 사람의 일부를 이루었을 테니까요. 이 책이 독자 여러분이 스스로를 조금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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