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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무한도전 - 몸으로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아이들 이야기
장대진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9월
평점 :
새 학년이 시작하면 새로운 다짐을 한다. 아이들에게 사랑과 최선으로 다하자고..그러나 학년말이 되면 후회막심이다. 핑계거리는 많다. 업부, 피로, 시간부족, 학년의 난이도... 항상 후회하며 다짐하지만 매번 제자리인것 같은 이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이 때 발견한 책이 <혁신학교 무한도전>이다.
이 책은 2013학년도 천왕초 6학년 아이들과 선생님들의 일 년 살이, 몸으로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제일 부럽고 기억에 남는 것은 학생들과의 마음으르 다가가는 관계 맺기 활동과 학급야영, 벼농사체험, 그리고 직접해 보는 연극공연이다. 이런 활동들이 좋은 것은 알지만 많은 시간과 철저한 계획 등이 필요한 것이라 해 보고는 싶지만 용기내어 도전하기에는 솔직히 겁이난다. 물론 도시학교에서는 실시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활동이 있지만 그 속에 선생님들의 고민과 열정, 무엇보다 아이들의 사랑하는 선생님들의 마음이 느껴져 좋았다. 대부분의 도시 학교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활동이지만 각 학교의 특성과 지역적 특성을 살려 재구성한다면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다.
나는 <혁신>이라 하면 무조건 거창하고 대단하고 나는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혁신> 그 속에 숨어 있는 본질적인 질문 즉,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배움을 나누고, 사랑을 줄것인가하는 그 질문 자체에 답이 있음을 세삼 알려 주는 것 같다. 그 질문이 끊임없이 답하고자 생각하고 노력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교사가 <혁신>의 주체가 되길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