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 - 교사 교육과정과 역량중심수업의 모든 것
유영식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수업 노하우, 수업 방법을 <수업루틴>이라고 부를 수 있음을 알았다. 책 제목이 다소 딱딱한 느낌이라 내용이 어려울 것 같았는데 내용이 한 번에 기억되고 정리되도록 도움이 되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학년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반 교육과정을 설계하면서 막연하게 사용했던 방법을 보다 구체화 시킬 수 있도록 방법들을 제시하고 교사가 자신의 교실에서 일상적으로 큰 두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전의식을 격려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올 해 처음 원격수업, 줌수업을 학급에 적용하면 많은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었다. 등교 수업보다 질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적절한 시간을 배분하여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해 동학년 선생님들과 많은 고민은 했었다. 그와 동시에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안에서 배운 내용을 학생들에게 적절히 피드백하여 학생평가를 제대로 실시하고자 막연했던 고민들이 이 책에 담겨져 있어 좋았다. 교사의 깊이 있는 고민과 철학, 좀 더 나은 수업에 대한 욕심과 실천이 수업의 질을 높일 것이며 교사라면 누구나 자신의 색깔이 들어간, 자신만의 루틴을 개발하도록 이 책은 이야기한다. 경력에 상관없이 이 시대 교사라면 한 번 쯤 꼭 읽어봐야 하는 책! 모든 교사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