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게이미피케이션 -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
김상균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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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가장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방법이 무엇일까?

 당연히 게임활동이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여러 가지 기존 게임 방식뿐만 아니라 시중의 보드게임, 유명한 예능프로그램의 게임 방식, 교사가 개발한 여러가지 앱이나 프로그램도 적용한다. 하지만 항상 교사들은 고민이 된다. 좋은 의도로 도입을 하고 적용을 하지만 학생들에게 수업 후 오늘 무엇을 함께 공부했는가 질문을 했을 때 게임관련 답변을 하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과연 이것이 맞는 것일까? 하는 고민은 끊임이 없다. 그래도 학생들에게 배움을 일으키고자 하면 그들이 좋아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는 맞다고 본다.

 이 책에는 보드게임, 학습놀이, 소프트웨어의 3가지 부분으로 게임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보드게임을 교과에 접목하는 방법, 역사 수업을 RPG처럼 진행하기 같은 학습놀이의 예, 무엇보다 수업에 필요한 지도안까지 준비되어 있어 수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나로서는 다소 생소한 부분들이 많았지만 어렵지는 않았기에 시도해보고자 많이 메모해 두었다. 얼른 코로나가 끝나 학생들이 만나 미리 체크해 둔 방법들을 같이 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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