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요 언덕
차인표 지음, 김재홍 그림 / 살림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제대를 앞두고 여느때와 다르지 않게 신문을 들춰보다가 새로 나온 책 섹션을

읽던 나는, '배우' 차인표의 장편소설 데뷔작이 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10년여의 고뇌가 가득 담겨있다는 내용을 필두로, 상당히 민감하다고

할 수 있는 위안부 할머니의 소재를 품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제목은 <잘가요, 언덕>.

 

표지에서도 그렇고 뒷표지에서도 그렇고 '배우' 차인표를 포장하려는 의도는

어디에도 없었다. 단지 그가 쓴 소설이라는 의미에서 '작가' 차인표만을

보여주고 있는 책은, 배우출신의 '작가'라고 하는 가십거리를 일부러라도

이용하지 않으려는 듯 했다.

 

내용은 다섯개의 챕터로 되어있다.

<잘가요, 언덕>에 나오는 '잘가요 언덕'을 배경으로 하는, 등장인물 용이와 순이의

사랑이야기는 너무나도 순수해서, 황순원의 <소나기>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배경으로 하는 호랑이 마을에 가즈오라는 일본군인이 부임 해 오면서,

현실의 명령과 이상의 선함이 충돌하는 내면적 갈등과 순이의 시련 등은

흡사 권정생의 <몽실언니>와도 같은 느낌을 받기도 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술술 읽히는 글이다. 결말까지 이르렀을 때,

작가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알게 된다. 작가의 말에서도 나온

이야기이지만, 용서는 용서의 대상이 있어야만 용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게다. 누군가를 용서하여야만 한다면...

그런 화두를 던지며 이 이야기를 맺는 기분이었다.

 

누군가를 용서해본 적이 있는가?

상대가, 아무리 용서할 수 없거나 용서하기 힘든 이라고 하더라도...
...이런 범적인 앙케트를 던지며 글을 마친다.

 

 

- 2009. 06. 03,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