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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지음, 이무열 옮김 / 김영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경영인들의 필독서라고 한다. 제목만으로도 이미 반은 읽은 셈.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짐 콜린스 저
제목 그대로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도대체 왜 이들은 위대한 기업이 되었을까? 에 대한 저자의 집요한 추적과 근거가 이 책의 모든 내용이다. 아주 감명 깊게 읽었다. 소장 가치는 200% 이상이다. 우리가 간단히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실천 방안을 짐 콜린스는 아주 쉽게 빗대어 말해 준다.
"버스가 어디로 가는지는 나중 문제다. 가장 중요한 일은, 버스 안에 '누가와 탔는가.'이다."
팀으로 움직이거나 누군가와 협력을 시작하고 그것을 끝마쳤을 때 우리는 이 문구가 얼마나 현명한 진리인지 알 수 있다. 어디로 가는가는 누구와 가는 가를 결정하고 난 다음이다. 그만큼 함께 하는 사람이 뜻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아주 작은 경험으로 학교에서 학생들 간의 모임을 했었다. 학교 모임 치고는 꽤 컸던 지라 우리는 구성원을 뽑고 어떻게 운영할까에 대해 또래들보다 제법 어른스럽게 고민했었다. 그 때 여러 가지 의견 충돌이 있었지만 우리는 이 책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실천하기로 했다. 무슨 일을 하기 전에 아주 신중하게 지나칠 정도로 사람을 뽑는 데 공을 들였다.
관심 없겠지만, 아무튼 결과는 대 성공. 하는 일마다 자잘한 문제 빼고는 다 잘 되더라.
자기 계발서 중에 실제로 살면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예를 들어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 실천 가능한가? 이 하나의 약속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힘든 실천 방안이다. 시간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실제로 엄격하게 따져서 시간을 지키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상상을 초월하는 자기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지켜야 함을 알면서도 시간은 여전히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훨씬 많다. (어느 장소에 누구와 몇 시에 만나는 가, 레포트를 언제까지 전송하는 가 따위는 시간 약속의 가장 쉬운 부분에 들어간다. 어찌 보면 세월의 약속이라고 부르는 게 맞을지도.)
우리가 무슨 일을 스스로 시작하는 경우 누구와 함께 할지 정하는 것은 누구나 실천 할 수 있다. 스스로 하는 일이라기보다는 상대방의 판단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선택은 상대방이 내려 준다. 그리고 함께 하자고 결정하는 순간 함께 할 일들은 자연히 따라온다. 얼마나 편리한 실천 방안일까. 디테일한 방안은 시작하고 볼 일이다. 시작을 위해서, 누군가와 함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