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 구운몽 문학과지성 소설 명작선 1
최인훈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몇 년 전에 분단의 현실을 다룬 ‘공동경비구역 JSA'라는 영화가 큰 인기를 모았었다. 그 영화를 보고 큰 감동을 받아 여러 번 나름대로 영화의 상황을 분석하면서 보았던 기억이 난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 벌어진 총격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스위스에서 한국계인 소피 소령이 파견되는데, 그녀의 아버지가 한국전에 참전했다가 포로수용소에서 남한도 북한도 아닌 제 3국으로 가기를 선택했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해임 통지를 받게 된다.

최인훈의 소설 <광장>은 “공동경비구역 JSA”의 그 부분과 자연스럽게 겹쳐졌다. 영화나 소설이나 현실을 자연스럽게 반영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결국 그 당시 현실에는 수많은 이명준이 있었던 셈이다. 그렇다면 소설 <광장> 속의 이명준은 왜 종전 후에 남한도 북한도 아닌 제 3국을 선택했을까?

광장의 ‘이명준’은 책을 한번 대강 읽고는 이해하기가 힘든 인물이었고, 소설 내에서도 듣도 보도 못힌 철학자들의 이름과 철학용어들이 마구 나왔어 2번이나 읽어야 했었다. 하지만 이명준은 철학과 학생이고 아버지가 월북한 사회주의자라서 그랬었는지 현실적인 문제를 이 쪽이냐, 저 쪽이냐 하고 편 가르는 어리석은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만큼은 알아낼 수 있었다.

그가 추구했던 광장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고, 그래서 그는 자신의 구원을 윤애와 은혜라는 두 여인에게 의존했다. 하지만 보수적인 윤애는 그를 거부했고, 그의 아이를 가졌던 은혜도 유엔군의 폭격을 맞고 전사해 버린다. 그는 지나치게 관념적인 지식인이었다. 두 여인을 통한 현실도피도 실패한 뒤, 제 3국으로 향해 가던 타고르호 선상에서 결국 자살해 버리니 말이다.

그러나 내가 이명준이었다면 현실에서 광장과 밀실을 조화시키기 위해 좀 더 노력해봤으면 할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이론상으로 옳은 것과 현실속이나 마음속에서 옳은 것은 항상 같은 방향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소설 속에서 이명준이 타고르 호 위에서 뛰어내려 자살한 뒤 50여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진정한 이상향은 실현되지 않았고 모순과 여러 갈등이 뒤범벅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간혹 이런 모순과 갈등들이 옳지 못한 쪽으로 분출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문명의 충돌이라고까지 불렸던 미국의 9.11 테러도 그랬다. 결국 완벽한 이상향의 실현이 어렵다고 가정해 보더라도, 사회의 모순을 이해하면서 그의 이상향에 접근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노력했었다면 이명준의 삶은 과연 어떻게 바뀌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초등학교 6학년 때 양귀자라는 소설가의 <모순>이라는 책이 한창 베스트셀러였다. 그 소설을 엄마께 생일선물로 드리려다 내가 먼저 읽어버렸던 기억은 아직도 난다. 어렸던 나이었고 그 소설도 평범한 애정소설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나에게 나름대로 현실엔 모순이 가득차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던 책이었다.

<모순>의 후반부에는 내가 이명준에게 해주고 싶었던 얘기가 나왔었는데, 그 소설의 주인공의 마지막 대사를 빌려서 이만 이 글을 마칠까 한다.

뜨거운 줄 알면서도 뜨거운 불 앞으로 다가가는 이 모순, 이 무순 때문에 내 삶은 발전할 것이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우이독경, 사람들은 모두 소의 귀를 가졌다.

인생은 탐구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탐구하는 것이다. 실수는 되풀이된다. 그것이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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