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 The One Thing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흠, 흥미롭네요. 처음에는 그저그런 자기 계발서이겠지하는 생각으로 별 생각없이 책장을 휙휙 넘겼는데 어느 순간부터 책장 넘어가는 속도가 점점 느려지더군요. '어, 이 부분을 이렇게 한 번 해보라는거지, 이건 이렇게 하고.' 저자가 말하는 내용들을 내 일상에 대입해서 이렇게 해볼까, 저렇게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 순간부터일거에요.

보통의 - 그동안 제가 봐왔던 - 많은 자기계발서의 경우, 마음을 긍정적으로, 계획을 원대하게, 항상 소망하고.... 등등의 자기계발의 탈을 쓴 거의 주술서같았다면 이 책은 자기계발이라는 장르에 딱 부합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소 뒷걸음치다가 쥐를 잡은 격인가요. 어쨌든 재미있게 봤습니다.  

​  

나는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한 가지 질문만 던질 것이다. 나는 그저 당신이 변화를 향해 한 걸음 움직이길 바랄뿐이다. 나의 한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저자가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누구에게나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단 하나' (The One Thing)가 있답니다. 인생 전체를 감싸는 혹은 개인적인 삶, 인간관계, 커리어, 사업, 재정 문제 등 삶의 여러 부분들에서 가장 본질적으로 생각는 '단 하나'가 말이죠.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적인 핵심은 이토록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아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죠.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단 하나 (The one thing)', 이것은 어찌보면 본인이 바라는 꿈이라고도 바꾸어 쓸 수 있는 단어인듯 합니다. 내가 살아가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우선순위, 1등의 자리에 올만한 단 하나라는 말이니까요. 그러면 과연 이 '단 하나'를 어떻게 찾고, 또 찾은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느냐를 알려주는게 바로 이 책의 역활입니다.


가장 힘든 길을 가려면 한 번에 한 발씩만 내딛으면 된다. 단, 계속해서 발을 움직여여 한다. -중국 속담

자네,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이 뭔지 아나 ?
바로 이거지 (손가락 하나를 들어 올린다)
하나, 단 하나(One thing. Just one thing). 그 하나만 끈질기게 해나가면 다른 모든 일은 아무 의미가 없어지거든

어찌보면 스티븐 잡스가 스탠포스 대학교 졸업식에서 연설했던 강연내용과도 일맥상통합니다.
You have to trust in something - your gut, destiny, life, karma, whatever.
스티브 잡스는 모든 것들은 연결되어 있고, 나중에 어느 순간에 이 점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선을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을거라고 말했었죠.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말하는 부분 중에 이와 비슷한 부분도 있죠. 단 하나, 그 하나만 끈질기게 해나가면 다른 일들은 자연스레 풀릴거라고 말을 하고 있으니까요. 성공한 사람들은 확실히 공통점이 있다니까요.
 
저자가 책 속에서 말하는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이 책의 하이라이트라 생각되네요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단 하나를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전념하다 보면 그것이 곧 다른 일의 발판이 되는 것을 경험한다

2. 도전(entrepreneurial)에서 목적의식(purposeful)으로 이동하라

인생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이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무언가 색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

3.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아마추어와 세 그룹의 전문 연주자들 사이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미래에 전문 연주자가 된 사람들은 스승이나 코치를 찾아내고 그들의 지도하에 훈련을 한 반면, 아마추어들은 그와 비슷한 유형의 연습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

단순한 도전은 어찌보면 무의미한거죠. 실제로는 그 도전을 왜하는지,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적의식이 반드시 있어야만 된다는거에요. 내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되고 싶은게 무엇인지)가 '목적의식'인거고, 이 목적의식을 찾은 후에는 그러면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굉장히 많은 일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1순위를 찾아서 그것부터 한 발씩 나가갈때, 제대로 된 생산성을 낼 수가 있다고 저자는 말을 하죠.

 

실제로 직장 내에서의 우리 생활에 대입해보면 굉장히 쉽게 이해가 되는 동시에, 좋은 방법이다라는 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일을 하는 동안 무수히 많은 이메일, 전화, 각종 사람들의 방해들이 있는게 우리의 직장 내 현실이죠. 그러면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일을 해야하는냐라는 질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부터 해나가는 게 저자의 방법인거죠. 혹시 이 방법을 단순한 우선순위 리스트 정도로 오해할 수도 있지만 저자가 책에서도 밝혔듯이 단순한 줄 긋기 게임 (끝난 일에 줄 긋기)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를 우선적으로, 일찍 해치우라는 거죠. 

 

개인적으로 읽은 책을 다시 포스팅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바를 백프로 적어놓을 수 없는게 아쉽네요.  

 

 ▒  기억하고 싶은 문구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줄 긋기' 게임에 빠지지 마라.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면 그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목록에 적힌 일들을 하나하나 체크해 지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 믿는 헛된 생각에 빠져선 안된다. 
'끝난 일에 줄 긋기'게임에서는 승자가 나올 수 없으니 거기에서 벗어나라.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순 없고, 성공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에 숨겨져 있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리고, 고통스러운 실수를 저지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멀티태스킹은 간혹 가능하긴 하지만 좋은 효과를 내는 방법은 절대 아니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의 문제는 사실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다. 균형이라는 말 대신 우선순위라는 말을 쓰면 여러 선택지들을 더욱 또렷하게 볼 수 있고, 또 다른 운명으로 가는 문을 열 수 있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자, 그렇다면 이 '단 하나'의 개념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1. 이해하고 믿어라
2. 개념을 이용하라
3. 습관으로 만들어라
4. 잊지 않게 메모하라
5. 도움을 받아라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사실,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오게 되어 있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정신적 건강을 위해 명상과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여 자신의 목적을 상기하고 마음을 다잡는 것으로 아침을 열어라.
 
4. 목표 달성에 도와주지 않는 환경
단 하나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

1) 개인적인 삶
  • 6개월 안에 그림을 배우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 내 삶의 목적의식을 발견하거나 확인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2) 당신의 업무
  • 더 나은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 이번 달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 원하는 만큼 연봉을 올리기 위해 다음 번 인사평가 전까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3) 당신의 팀
  • 이 회의를 빨리 끝내면서도 합의를 얻을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 목표를 일정보다 빨리, 예산보다 적은 돈을 들여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면 해야 할 일에서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적 삶을 위하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스스로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명확한 시각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하낟. 여정을 직접 계획하고, 지도를 만들고, 우리만의 나침반을 만들어야 한다. 원하는 해답을 찾으려면 올바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내야 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우리는 모두 행복해지고 싶어 하지만 무작정 행복을 추구한다고 행복이 나타나는 건 아니다.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니 달력을 꺼내 단 하나의 일을 마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따로 표시해둬야 한다. 정기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면 습관이 되도록 매일 적당한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다른 프로젝트, 서류 작업, 이메일, 전화 통화, 편지, 회의 그리고 다른 모든 일들은 그 일이 끝난 다음에 하라. 이런 식으로 시간을 정해두면 평생을 가장 생산적인 날들로 채울 수 있다.


생산적인 사람들은 업무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일한다. 그들은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완수할 때까지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출근하여 급한 일을 처리할 시간을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로 정리하고, 곧장 단 하나의 일로 넘어가라. 내가 추천하는 것은 하루에 네 시간씩을 따로 떼어 두는 것이다. 
연관 지어 생각하라. 당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곳과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의 방향이 서로 맞을 때 탁월한 성과가 날 수 있다. 목적의식을 생각하며 그것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우선순위가 뚜렷해지면 그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당연히 그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