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14 - 그리스도의 승리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4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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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방대한 분량이라 손대기를 주저하였던 로마인이야기를 처음으로 읽은 책이다. 그래서 익숙하지 않는 로마의 역사나 용어, 파악되지 않은 저자의 입장 등으로 머뭇거림은 있었지만 한번 책을 잡으면 끝까지 읽어싶었다.

책을 읽으면 단간한 요약식 역사서술이 아니기에 저의 자세한 정보를 통해 빨리 전개되지못한  답답함도 있지만  저자의 풍부한 상상력과 자상한 설명이 탁월한 문장력으로 기술되어 재미있게 읽었다. (다른 로마인이야기에 파고들게 만들었다.) 콘스탄티우스 황제부터 데오도시우스 황제까지의 역사를 통해 역사적 사실의 일반상식과 리더쉽에 대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내공을 쌓을 수 있었다.

저자는 콘스탄티우스부터 데오도시우스 황제가 기독교과 깊은 연관 때문에 부제로 '그리스도의 승리'라고 부르고 있다. 탁월한 암부로시우스라는 밀라노의 주교가 데오도시우스에게 끼친 영향력을 볼 때 적절한 부제인 것 같다. 그러나 로마제국 내에서 기독교가 세력을 확장하는 것을 너무 정치, 경제에 맞추어 기독교를 바라본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물론 저자가 밝히고 있는 것처럼 기독교 신앙인이 아니기에 그럴 수 있다고 이해하려고 해도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은 지울 수 없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책을 읽고  이와 같은 리뷰를 쓰는 이유가 마일리지를 적립하려는 의도만 있는 것일까? 이것이 분명 중요한 이유이지만 전부가 아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내가 책을 읽은 것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또다른 중요한 내적 동기가 있다.  또 다른 독자들의 리뷰를 보면서 풍성한 독서에 대한 도전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요인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처럼 리뷰를 쓰는 동기를 말할 때 이 경제적, 처세적 동기가 있지만 내면적 동기와 분리해서 생각하기 힘들다.  그런데 시오나 나나미의 기독교을 바라보는 입장은 너무 외재적 시각이 강하다.(물론 다른 로마인 이야기가 이러한 관점에서 전개되고 있지만) 황제의 정치적 도구로 인하여 경체적 특혜가 주어지고 이러한 이유때문에만 기독교가 대중화 되었을까? 아니다. 기독교의 순수한 내재적 관점없이 즉 기독교 신앙과 교리적 특성 등이 전혀 언급되지 않아 아쉬웠다.

그러나 기독교인이라면 너무 내제적인 시각이 강하므로 본서를 통해 다른 각도로 바라보는 경험도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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