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관한 75가지 질문 - 묻고 답하며 이해하는 뇌과학
윤은영 지음 / 학지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는 변화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고

유동적이어서 우리가 어떤  환경에
둘러싸여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따라  변한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영원하지 않다."
p. 51
어린 시절 피아노를 배우고 피아노  연주하는 것이 너무 좋아서 하루종일 피아노를 치며 시간을 보낸 기억이 있다. 성인이 되면서 거의 피아노를 치지 않다가 요즘 피아노 연주 할 일이 있어서 다시 피아노 앞에 앉았는데 쉬운 동요도 바로 연주 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꾸준히 연습을 했는데 하다보니 지금은 다시 어려움이 없어졌다.

최근에 이런 경험을 해서 그런지 위의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필자는 노력하는 동안 뇌는 변화하지만 영속성이 없다는 것이다.

시간이 가면 잊혀진다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고, 기억나지 않는다고 자책 할 필요도 없고, 다시 노력하면 예전같이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필자가 건강한 뇌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을 했는데 그 부분이 많이 공감이 되었다.

<뇌에 관한 75가지 질문>은 뇌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뇌가 나이가 들어도 변하는지, 뇌와 시각, 인지, 정서, 지각 능력 등과의 관계, 기억의 한계 등 흥미롭고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평소 뇌에 관해 궁금했던 부분이 해소 되었다. 다양한 실험 내용과 사례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근무중이라 인지적인 부분과 학습적인 부분에 특히 관심이 많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글이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환경이 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하면서 나를 돌아보고 주변을 돌아보게 되었다.

아이들을 만나는 교사나 학부모들에 아이들을 이해하는 기회를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뇌과학이 어려운 분야이고, 여러 실험과 사례를 같이 기술하기는 했지만, 내용을 좀더 쉽게 풀어서 설명 하거나, 좀더 자세하게 기술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