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인공지능은 작가가 작품을 준비하면서 거쳐야 하는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작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 창작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작업 파트너가 될 수 있다.” - 14쪽 내용 중에서
김한재 책의 저자는 20여년 동안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등 여러 콘텐츠관련 학회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야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다. 도서출판 성안당에서 출판한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책에서는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를 제작하는 방법적인 부분과 사례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흐름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작가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어떤 환경에 놓이게 되고 어떻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변화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여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활동해 왔던 다양한 학회 활동과 다양한 경험 그리고 지식을 통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웹툰 콘텐츠를 확대 재생산하는 방법과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들을 풀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프롬프트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은 많은 분야에서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웹툰 만화를 작업하는 경우 두말할 나위 없다. 자신이 상상하는 이미지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정확한 프롬프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학습해야 된다. 책에서는 미술사별 스타일, 사진과 영화 연출, 촬영 기법, 원근, 투영, 코어, 펑크 등등 다양한 종류별 프롬프트를 제공해주고 있다. 생성형 AI로 챗GPT,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등이 웹툰 만화 제작을 위해 소개되고 있다.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은 모든 업종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적응해야 하는지에 보다 많은 고민과 실천이 필요한 때라 생각하게 된다. 누구나 생성형 AI를 통해 자신만의 웹툰을 상상하고 그려가는 세상이 이미 다가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인공지능의 거대한 파도는 새로운 시작의 서막을 넘어
급속하게 모든것을 변화시키고 있다.
웹툰 만화 제작의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의 현주소와 새롭게 펼쳐지는 우리의 가까운 미래를 상상하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