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도 몰랐던 독일 사람과 독일 이야기
이지은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 알고도 몰랐던 독일 사람과 독일 이야기 >

 

데어, 데스, , . 학창 시절 독일어를 공부하면서 독일과 관련된 많은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던 기억을 다시금 소환하게 되었다. 책을 통해 그동안 묵혀 두었던 기억의 한 조각을 찾아 열심히 맞춰보며 과거와 현재 독일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아직 독일은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지만,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꼭 가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지은 책의 저자는 현재 인천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명예교수이며, 한국알렉산더 폰 홈볼트 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독일에서 1991년 서술이론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자는 독일에 대한 애정을 담아 20개의 주제로 독일에 대한 많은 내용을 압축 설명해주고 있다.

 

그동안 독일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내용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한 수많은 독일의 유명한 학자, 문학가, 정치인, 작곡가, 화가, 철학자 등을 만날 수 있었다. 노벨상을 수상한 사람이 100명을 넘는다는 내용에서 독일의 힘을 또다시 느끼게 된다.

 

근대국가로 독일이 탄생하기까지 지나온 역사적 사실과 순간들이 이제 조금 정리가 된다. 유럽에서 독일의 현재 위상과 중요성도 확인할 수 있다. , 독일에서 히틀러가 집권하게 되었는지, 이후 아데나워 수상, 에르하르트 수상, 브란트 수상 등을 거치면서 주변국들과 어떻게 관계를 재정립하고 노력들을 해왔는지를 알게 된다.

 

독일 국민성을 어떠한 시각으로 볼 것인지, 실제 성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지형적 특성과 맥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독일인의 성 문화는 어떤지, 여성의 인권은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해 왔는지 등등 많은 내용들이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다. 독일인의 일상문화와 관행을 알게 되고 그들을 조금 더 이해하게 된다.

 

독일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엄청난 에너지를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독일의 역사를 통해 우리의 역사를 투영해 보게 된다. 또한 독일의 통일을 위한 다양한 국내외 관계 해법은 대한민국의 통일을 위한 준비와 진행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독일에 대해 많은 것들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평이벤트, #이담북스, #알고도몰랐던독일사람과독일이야기,

#이지은, #독일, #독일사람, #유럽, #독일이야기, #문화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