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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LAB 1 : 마인크래프트 실험실 - 창의적인 게임으로 수학, 과학, 역사, 문화를 탐구하고 실험하는 가족 프로젝트 48 ㅣ 헬로! CT 17
존 밀러 외 지음, 송은정 외 옮김 / 길벗어린이 / 2018년 6월
평점 :
몇 년 전부터 마인크래프트에 푹 빠져있는 아들들이 왜 그러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다른 게임에 비해서 단순한 블록 모양에 이렇다할 스토리도 없는 게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곧 없어지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이 게임으로 스토리를 만든 만화와 유투버 방송이 지상파 방송에도 나오고 해당 유투버인 도티나 잠뜰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니 보글보글 세대인 나로서는 그 이유가 더욱 궁금했다.
이 책을 읽어보니 그 이유가 대충은 짐작이 갔다.
마인크래프트 플레이어들은 끊임없는 도전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 데 이는 단순한 게임 이상의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내 생각으론 천지창조를 여럿이 함께 하는 느낌일 것 같다. 사실 요즘도 아들이 내놓는 너무도 생소한 마인크래프트 언어들에 귀를 닫기 일쑤였는데 이 책은 그런 부모들 또는 교사가 게임과 현실 세계를 연결시켜주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그 중 하나가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도전할 수 있는 여섯개의 도전미션을 준 것이고 두 번째가 도전 미션별로 게임의 일부를 게임 밖 세계로 가져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게이미피케이션의 예를 제시한 것이었다.
고작 애들 오락게임이려니.. 하는 태도로는 아이들과 소통할 수 없고 이 게임의 매력을 살릴 수 없기에 아이와 함께 창조적인 활동에 참여해보고 아이들이 열광하는 유투버 작품들도 보고 가족실험실로 명명된 게이미피케이션 활동을 활용해보는 것은 소통의 시작이자 더 넓고 깊은 창조의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게임에 문외한이고 게임을 즐기기엔 다른 즐거움이 커진 어른으로써는 도전하기 쉽지 않은데 교육에 종사했거나 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초수준부터 쓴 이 책이 일정 부분 막힌 것을 뚫어주는 기분이 들었다.
여전히 마인크래프트는 잘 모르겠다.
플레이를 하지 않고 책만 봐가지고는 한계가 있고
미국 작가가 쓴 만큼 실제 우리나라 교육에는 좀 더 다른 접근이 필요할지 모르겠다.
교사로서 초등교실에서 이를 활용한 수업이 뭐가 있을까
하지만 이런 생각의 전환만으로 충분히 고마웠던 책이다.
이번 주에는 아들이 게임할 때 옆에 좀 앉아있어볼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