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조차 아름다운 당신에게 - 상처받기 쉬운 당신을 위한, 정여울의 마음 상담소
정여울 지음 / 은행나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조차 아름다운 당신에게

"치유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며, 아주 사소한 일상의 경험을 통해서도 가능할 때가 있다. 속상하고 힘들 때 동네 산책만 해도 괜찮아질 때가 있지 않은가. 꼭 병원에 가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마음의 토닥임. 그 모두가 치유가 될 수 있다."

 

 

내 마음 속의 상처들을 다시 꺼내어 보는 시간. 종이에 살짝 손이 베어도 아프고 쓰라린데 내 마음의 상처들을 바라보지 못했던 시간들을 생각하며 나를 달래주었다. 그때는 너무나도 아프고 힘들었었던, 지금은 잊고 있었던 상처 받았던 마음들도 이제 생각해보니 나의 좋은 밑거름이었겠지 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잊었던게 아니고 잊고 싶어서 숨겨두었던 것이 아닐까. 다시 바라보기에, 꺼내보기 무서웠던 것이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며 이제는 나의 상처를 피하지 말고 대면할 준비를 한다. 힘들겠지만, 아프겠지만 나는 그 만큼 나를 알아가고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생긴다. 나의 트라우마와 상처난 마음들을 대면할 수 있는 용기. 그 용기로 나는 또 아름답게 살아가겠지.

나를 제대로 알고 싶어서 심리학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역시 심리학은 어렵지만 느끼는 바가 많다. 어렵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정여울작가님 자신 이야기와 책과 영화등의 이야기가 함께하니 더 잘 읽히고 공감되는 부분도 많았다. 중간중간 질문에 답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는데 역시 나는 나를 제대로 더 알고 싶고 알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를 이야기하면 되는데 답변을 쓰기까지 얼마나 오래걸리는지. 나는 내가 어렵다. 아직도.

"나는 아주 느리게 성장하는 사람이고, 그 사실에 감사한다. 쉽고 빠르고 성장했다면 성장이 이렇게 고통스러운 것인지 몰랐을 테니까. 나는 한꺼번에 많이 성장해서 급격히 조로하기보다는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 은행나무 출판사 서포터즈 도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