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정주영 지음 / 제삼기획 / 2001년 5월
평점 :
요새 성공한 기업경영자들의 책을 읽으면서, 과연 나와 이사람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생각하고 배우려한다.
그런점에서 나와 정주영이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부지런함과 신용일것이다. 어린시절 가난한 농사꾼의 아들로 태어난 정주영은 오로지 물려받은 부지런함과 자기이름을 걸고 진행하는 일이라면 절대 약속을 어기지 않는 신용으로 지금의 이자리에 까지 올랐다.
어디 쉽게 성공한 기업이 있겠냐만은..그가 이야기하는 현대건설의, 현대그룹의 이야기는 가히 영웅담 처럼 놀랍고 흥미진진한 것이다. 현대건설의 중동건설붐과, 건축하는것처럼 배도 만들면 되지하고 시작한, 지금은 국내 시총3위인 현대중공업, 여타 현대그룹의 기업들이 맨땅에서 시작해서 지금에 있기까지, 노력과 뚝심, 부지런함과 신용으로 뭉친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이야기들은 모두 한국, 아니 전세계에서도 신화적인 것이다
보통학교만 나와 신화가 되었던 정주영을 보고있자면 성공엔 특별한게 필요한게 아닌것같다. 부지런함과 신용만있음 되지 않는가. 하지만 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무엇인가 배우고 싶다면 그분야의 최고전문가에게서 배우라고 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최고전문가를 만날수 없다면 최고들이 쓴 책을 읽고 간접적으로나마 배우면 되는것이다.
나는 오늘 또 배웠다. 그것도 전설적인 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에게서
"부지런함"과 사람에 대한 "신용"을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