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아늑한 휴식 발마사지 30분 ㅣ 넥서스 30분 1
김수자 / 넥서스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몇달 전에 이 책을 구입하여 꾸준히 발마지와 지압요법을 병행하고 있다. 이 책뿐 아니라 다른 마사지 요법과 지압요법을 소개한 책도 참고하였다. 그 동안의 경험으로 미루어 감히 결론내리자면 이런 류의 책들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순전히 주관적인 체험과 의견이므로 너무 일방적이라고 여기지 말아 달라.
개인적으로 민간요법이나 대체의학에 관심이 있어 관련 책을 꽤나 읽어왔고 실행도 해왔다. 그 전에 나는 건강관리로 두가지를 실천해 오고 있다. 운동과 절식이다. 이런 습관은 꽤 오래되었고 지금껏 감기나 몸살 등 잔병치레를 거의 한 적이 없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도 상당한 건강체 수치가 나온다. 그렇기에 다른 민간요법을 실행해도 내 몸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판별하기 힘들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런데 이렇게 서평을 올리는 의도는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싶어서이다. 책에 적시되어 있는 대로 마사지로 암을 예방하거나 당뇨병, 골다공증, 고혈압, 간염, 치통 등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질환을 앓고 있는 독자라면 빨리 병원에 가보라고 권하고 싶다.
많은 민간요법이나 대체의학 관련 책들이 어떤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적시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임을 환기시키고 싶다. 어떤 특별한 음식이나 요법이 특정 질환을 치료해준다는 연구결과를 아직 알지 못한다. 개인적 경험이 과학적 연구수준을 초과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오히려 특정한 민간요법에 치우쳐 균형적인 생활습관을 경시한다면 그것이야말로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지름길일 것이다.
우리 주위엔 많은 민간요법들이 상업성을 밑에 깔고 의학의 경계를 오르내리고 있다. 무턱대고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 검증없이 이런 요법을 소개하는 언론, 스타 못지 않은 건강 전도사들, 관련 상품을 파는 업체들... 이런 현상은 국가적인 보건위기를 재촉하는 악행중의 하나라고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다. 그것들에 쏟는 정성과 돈이 오히려 당신에게 실망을 넘어 치명적일 수 있음을 강조해 두고 싶다.
민간요법이나 대체의학을 전부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다. 분명 개인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고 기적적인 체험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현상이 일시적이거나 암시나 체면 등 심리적임을 망각하지 말자. 그리고 더더욱 그것을 일반적인 현상으로 오인하지 말도록 하자. 차라리 보편적으로 검증된 건강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것들은 실천하기 쉽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과식하지 않기, 규칙적인 운동, 밝고 긍정적인 사고방식 등 아주 평범하지만 우리에게 건강을 약속하는 길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상식들인 것이다.
2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