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행복육아 - 선택의 자유에서 행복이 싹튼다
황유선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네덜란드 행복육아, 내가 바라는 것은?

 

 

 

처음 '네덜란드 행복육아'의 책제목을 접했을 땐

 

이 책 제목만으로도 내가 바라는 육아의 방향이 책 속에 있지 않을까 싶었다.

 

'행복'

 

어느 순간부터인가 내가 많이 생각하고 내가 많이 꿈꾸게 된 단어가 아닐까?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과연 내 아이들은 내가 엄마여서 행복할까?'

 

이런 질문이 두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엄마도 사람이라며 아이들에게 실수를 하고, 때로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고도

 

이제는 안 그래야지 다짐하며 스스로를 다독인 건 아닌지 모르겠다.

 

이 책은 '행복육아'를 하고 있다는 네덜란드에서 살았던 경험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육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는 듯하다.

 

'과연 당신의 아이는 행복한가?'

 

가정교육, 경제교육, 인성교육, 신뢰교육, 학교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펼치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은

 

공감도가 꽤 컸다.

 

어느 하나 관심이 없는 것이 없었고,

 

네덜란드의 교육은 내가 추구하는 것에 대한 실현처럼 보이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아, 네덜란드에 가서 살고 싶다'라는 괜한 희망에 사로잡히기도...ㅎㅎ

 

 

 

부모의 꿈이 아이의 꿈이 되기도 하는 곳이 한국이라는 걸 부인하기 어렵지 않나.

 

부모는 자식에서 큰 헌신을 그리고 기대를 한다.

 

아니라고 하지만, 더 바르고 더 멋지고, 더 잘하는...꿈 같은 아이가 내 아이기를 바라는 속마음 깊은 곳의 바람을 좀 끄집어 내야하지 않을까?

 

네덜란드는 그렇지가 않단다.

 

설마, 거짓말....내 아이가 행복하면 된다고 하지만, 성인인 된 나의 아이는 번듯한 직장과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사람이 되길 바라는 것 또한 대부분의 부모라면 기대하지 않을까?

 

네덜란드는 그렇지가 않단다.

 

진짜? 한치의 거짓 없이?

 

 

책 내용 중 어느 것만 딱 적어내기 어려울 정도로

 

이거 진짜야? 정말 대부분이 그래?

 

라는 이 네덜란드라는 나라가 좀 부럽다.

 

 

성에 대한 인식만 빼고?ㅋㅋㅋㅋㅋ

 

아직은 내가 피임의 중요성을 알려주기보다는 좀 더 책임을 질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 주의이기 때문에 네덜란드 성교육은 나에게는 아직 좀 어렵다.

 

 

 

그래도 이 나라, 가보고 싶다. 살아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