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거장 알 리스, 스페셜 에디션 3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박길부 옮김 / 십일월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 마케팅계의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저자들은 22 가지의 마케팅에 있어서의 불변의 법칙을 설명해두었다. 풍부한 사례와 예리한 통찰력으로 22 개의 마케팅 불변 법칙에 대한 이해와 충분한 간접 경험을 해주게 하는 꽤나 재미있고 박진감 넘치는 책 이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 보고 이면을 읽어 내다 보면, 그 법칙들은 단순히 마케팅의 원리로 제한 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 경영의 원리, 조직 관리의 원리로 확장되어 나가는 것을 충분히 간파해 낼수 있다. 물론 몇몇 법칙은 마케팅 법칙으로 제한을 해야지, 경영 원리 또는 살아가는 원리로 확장 하기에 무리가 있는 구석이 있기는 하지만...

이 책의 독자는 꼭히 마케팅 분야의 사람으로만 국한 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경영원리의 책을 가볍게 읽어 보고 싶은 사람, 기업들의 상표가 어떻게 명멸 해갔엇는가 관심 있는 일반인 그리고 누구라도 부담없이 읽을수 있는 재미있는 사회 현상 거리를 찾는 사람 누구에게라도 잘 어울리는 책인듯 하다. 마케팅 원론서가 아닌 가벼이 읽은 책으로 접근 하면 후회 없이 읽을수 읽고 읽고 나서도 즐거운 마음이 들것 같다.

아쉬운 점은 한글판이 2001년에 나왔지만 원작은 1993년도 판이므로 그당시 기업들의 시장 구조와와 현재의 상황을 달라진 점이 많이 있어 현재의 기업들의 시장 점유구조와는 좀 다른 점이 많다는 것과 미국의 기업을 중심으로 하다 보니 우리네에게는 생소한 기업들의 이야기가 사례로 나오는 부분들은 쉽게 이해가 어려운 경우와 부분들이 있다는 점이다.

93년도의 상황이기 때문에 재미있는 사실 하나는, 마케팅 전문가라고 하는 저자들이 판단한 마케팅의 실패 사례가 현재의 시점에서 보면 성공적인 경우도 있고 또 그 반대의 경우도 책에서 찾아 볼수 있다. 전문가라고 하는 저자들도 틀린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부분들을 찾아보느것도 또한 재미 있는 사항일 것이다. 저자들이 책속에서 '마케팅은 아마추어들의 게임이 아니다' 라고 밝혔듯이, 전문가도 틀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