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거인 1 : Before the fall - Extreme Novel
이사야마 하지메 원작, 스즈카제 료 지음, 시바모토 토레스 그림 / 학산문화사(라이트노벨)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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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요새 이사야마 하지메의 <진격의 거인>에 빠져있다. 애니도 만화도 즐겁게 보고 있는데, 소설이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 단순히 만화 내용을 글로 옮겼다면 별로 볼 생각이 안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거 옛날 이야기란다. 만화에서는 당연하게 여겨지는 입체기동장치의 기원을 밝힌다나 뭐라나. 궁금해졌다. 봐야겠다. 

 

 

 

70여 년 전. 입체기동장치의 탄생 

 

거인이 출현한 지 30년 정도가 지났지만 거인에 대해 알려진 것은 전혀 없던 때가 배경이다. 이 때의 인간들에게 거인은 죽일 수도 없는 괴물이다. 본편에서도 별로 알려진 것이 없는 존재이기는 하나, 여기서는 약점도 모르고 생태도 모르고 아무것도 몰라 대적할 수도 없다. 주인공인 앙헬은 공방에서 일하는 천재 무기공. 새로운 소재가 발견되자 그것을 가공해 거인과 맞서 싸울 수 있을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 거인의 생태를 파악하고 약점을 알아내 그들을 없앨 수 있는 무기를 만드는 것. 그것이 앙헬이 하는 일이다.

 

본편에서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역시 다른 작가가 노벨라이즈한 작품에서 떡밥이 회수되길 바라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그냥 외전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편할까. '입체기동장치는 어떻게 탄생했는가'를 다루는 외전 말이다. 

 

 

본편과 약간 다른 외전

 

그런데 소설이 외전으로서 그리 썩 흡족하지는 않다. 본편과 비교해 봤을 때 스즈카제 료가 멋대로 넣은 설정 같은 게 간간히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거인에 대한 설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래도 되나 싶다. 인간의 머리를 던져서 성벽 안으로 넣는 거인의 기행은 '인간을 먹는다'는 데만 집중하는 원래의 거인과 상당히 거리가 있다. 작가가 이야기를 극적으로 만들기 위해 자체적으로 설정해 넣은 사건인 듯 하다. 아니면 그저 그 거인이 기행종이었던 걸까? 

 

"거인이 머리를 집어던지는 거야?"

거인의 소행이라면 이 기괴한 상황도 수긍이 간다.

"그런데 왜 머리를……."

"이유 같은 건 없어."

"무슨 뜻이야?"

"먹고 싶으니까 먹는다. 싫으니까 버린다. 그게 다일 거야, 틀림없이."

"그러면-."

"인간과 독같잖아."라고 말하고 싶지만 앙헬은 꾹 참는다. 그런 치부를 인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_28쪽

 

 

 

 

설정의 설명에 치중

 

소설은 만화에서는 보여주지 않는 인간 사회의 권력 다툼도 조금 다루고 있는데, 앙헬이라는 천재적인 인물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그 비중이 줄어든 것도 아쉽다. 이야기가 단선적이라고 해야할까. 사건과 인물보다는 세계관과 설정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거기다 앙헬이 워낙 독보적인 인간이기 때문에 이야기 진행에 큰 갈등도 없이(물론 주변인들이 거인에게 죽어가나 그 괴로움이 앙헬에게 큰 고비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순조롭게 입체기동장치가 만들어진다. 사회의 문제가 더 복잡하게 부각되었다면, 인물들의 심리 묘사가 더 섬세하고 극적이었다면 이야기가 흥미롭게 진행되지 않았을까. 

 

"물론 거인은 엄청난 괴물이지만, 바깥으로 나가지 않으면 겁날 것 없잖아?"

"겁나는 건 인간, 이라는 말씀입니까?"

수긍이 가는지 제노폰은 몇 번인가 고개를 끄덕였다.

"인간은 누군가처럼 못된 지혜를 짜내니까요."_50쪽

 

 

그럼에도 이 작품이 흥미로운 것은 본편에서는 볼 수 없는 뒷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본편에서는 다뤄지지 않을 이야기이다. 엘런도 미카사도 모두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 본편에서는 잊혀진 사람들의 이야기. 본편의 세계관에 대한 설명을 보충해주는 역할로는 충분하다. 

 

앙헬의 이야기는 이 한 권으로 끝이라고 한다. 이 세계의 다른 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지 2, 3권이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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