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파드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8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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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명성 자자한 요 네스뵈의, 『레오파드』를 읽었다. 일단 이 소설에 대해 리뷰를 쓰기 전에 확실히 해두어야 할 것이 있다. 나는 『스노우맨』을 읽지 않았다. 스노우맨에 대한 주변분들의 극찬에 호기심은 생겼지만 읽는 것은 차일피일 미루던 차였다. 그러다가 그 후속작인 레오파드를 먼저 접하게 된 셈이다. 자연히 스노우맨을 통해 미리 요 네스뵈의 헤리 홀레 시리즈에 반한 독자들과는 다른 눈으로 이 소설을 볼 수 밖에 없었다. 처음으로 접한 노르웨이. 처음 만난 해리 홀레. 



스노우맨? 


까놓고 말하자면 도무지 홀레에게 몰입을 할 수 없었다. 그 동안 여유가 없이 바빴던 탓도 있지만, 그 어느 것보다 이 책이 스노우맨의 후속작이라는 게 장애물이었다. 레오파드에는 전체적으로 스노우맨의 그림자가 드리워져있다. 시작부터 끝까지. 연쇄살인의 패턴에도, 해리 홀레의 현재 상태에도,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에도 스노우맨이 따라다닌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걸 알아낼까도 생각하겠죠."

해리는 머리맡 테이블의 재떨이에 담배를 비벼 껐다. 숨을 깊이 들이쉬고는 길게 내뱉었다. "그게 문제야. 해결책은 하나뿐이야. 그자와 이야기를 해봐야겠어."

"누구요? 백마 탄 왕자님?"

"그와 비슷한 사람."

-p.579



미궁같은 사건


레오파드의 사건 자체는 독립되어 있다. 여기서 일어나는 연쇄 살인 사건은 미궁과도 같아 해리도 독자도 끊임없이 노르웨이 전역을 헤매게 된다. 그 와중에도 살인사건의 피해자는 착실히 늘어간다. 왜, 누가, 어떻게 사람을 죽이는 것일까. 그런 미궁 가운데에서 크리포스와 강력반 사이의 알력 싸움이 더해지고, 해리의 수사 또한 난항을 겪게 된다. 이야기가 워낙 복잡하게 전개되는 터라 읽으면서 계속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를 반복했다. 내가 소설을 읽는 것을 더디게 만든 요인은 따지고 보면 복잡한 사건 그 자체였다. 



스노우맨??


그러니까 스노우맨을 보지 않았다고 레오파드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소설 안에서 전작의 큰 스포일러가 되지 않을 정도로는 단서를 주기도 하고, 가끔 시리즈에 대한 부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는 주석도 달려있다. 그러니까 내용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야기는 스노우맨이라는 옷을 걸치고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한 잔재미는 놓치게 된다. 해리 홀레라는 인물도 내게는 그냥 제정신이 아닌 채로 마약하는, 실력이 있는 줄도 모를 폐물 형사일 뿐. 



스노우맨?????


낯선 모임에 초대되었다. 나만 빼고 다들 반가워하며 인사하고 옛날 이야기를 했다. '라켄은 잘 지내?' '응, 잘 지내. 넌 그 사건 이후로 어떻게 지냈어?' 대화에 끼지 못하고 가만히 듣고만 있었다. 한 마디 끼어들려고 입을 여는 순간, 아뿔싸. 피해자가 또 나왔단다. 거기로 쫓아 갔더니 이미 현장에 모인 사람들은 시체를 보며 또 다시 이야기를 나눈다. '야, 이거 예전 그 사건 닮지 않았냐?' 그 사건이 뭔지 모르는 나는 그냥 입 다물고 있을 뿐이었다. '나는 왜 스노우맨을 읽지도 않고 이 모임에 나온 거지?' 



그러니 다음 번에는 스노우맨을 먼저 만나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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