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 - 개정증보판
권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 이제 내 블로그로 브랜딩과 수익,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준비가 되셨나요?

응원을 한가득 보내드릴게요, 우리 함께 잘해봐요!"


나는 블로그를 다이어리처럼 개인 기록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들어 주변에 블로그를 통해 용돈벌이를 하는 친구들이 많이 늘어나기도 했고, 소소하게 하는 일에서 수익도 생긴다면 좋지 않겠냐는 말이 무척 공감이 되었다. 그래서 더 관심을 가지고 이 책을 읽었고, 내 블로그에도 하나씩 차차 적용해가고자 메모도 열심히 해두었다!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정말 꿀팁이 많아요!


책 내용 중에 '제 블로그로의 유입 QR코드를 바로 연결해드릴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잘 모르는 것을 직접 검색해보는 것도 하나의 연습입니다. p132'라는 부분을 보며 정말로 선생님에게 코칭을 받고 있는 들기도 해서 흥미로웠고, 직접 찾아보고 적용해 보며 더욱 책에 빠져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책 본문 내용 또한 강의를 듣는 것처럼 되어있어서 술술 잘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저자인 Erin쌤은 오랜 기간 블로그를 운영해와서 그런지 내가 겪었던 어려움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 주셨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만한 실용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있었다.


<내가 블로그를 제대로 하기 어려웠던 이유>

제 지인은 완벽주의자여서 오히려 블로그를 어려워하셨거든요. 포스팅 하나 올리는 데까지 공들이는 시간이 꽤 오래 걸려 진이 다 빠지고 말 테니까요. (블로그 잘 할 수 있을까? p22)


내 블로그를 보면 여행기도 쓰다 말았고, 맛집도 포스팅 2개 해놓고 더 이상 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게시글 하나 올리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다 보니 여유 없이는 글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이었다. 위 문장을 읽고 공감이 많이 되기도 했고, 이 책을 통해 얻은 팁들을 활용해서 보다 간편하게 글을 작성해 나가면서 너무 부담 가지지 않고 차근차근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조언은 '제목 쓸 때에 추천하지 않는 예시'였다.

<괄호로 나만의 분류법 생성하는 경우>

보기 간편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에 [주제]를 넣어 표기해왔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에 충격을 받았다. 지금까지 모든 서평에 다 [도서]를 달아두었기 때문에 일단은 이번 서평에도 기입해 두었지만, 추후에 카테고리와 함께 블로그를 재정비하고 게시글도 정리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역시 세상에 그냥 얻어지는 것은 없구나.'라고 생각했던 건, 내 블로그에 사람들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내 관심사가 아니고 어려운 내용이더라도 인기 키워드를 종종 포스팅해야 한다는 것이었다(p29). 사실 그래서 나도 '맛집' 게시판을 만들어두긴 했는데,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그래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들도 많아질 테고, 늘어나는 방문자 수를 보게 된다면 아마 관심 없던 분야도 좀 더 즐길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생각보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블로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도 있었다. 네이버 로직이라는 것이었는데, 정확한 명칭(C-rank, D.I.A., SOLID 랭킹 알고리즘 등)과 각각의 자세한 설명을 알 수 있어서 공부가 많이 되었다. 블로그를 더 잘 운영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웹사이트도 많이 나와있으니 즐겨찾기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책의 수많은 정보와 내용을 여기에 다 적기는 어렵지만, 계속해서 책에서 강조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였고 더 나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히 성실하게 게시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큰 정답이었다. 어렴풋이 알면서도 실천하기까지가 쉽지 않았는데, 이번 책을 통해서 또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되었고 나의 블로그를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나의 애정이 담긴 블로그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이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다시 되짚어가며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본 포스팅은 푸른향기 서포터즈로서 책을 지원받아,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 직접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록하면 달라집니다. 무슨 일인가 일어납니다. 긍정적인 변화의 시작입니다. - P4

"블로그 왜 하고 싶으세요?" 하고 싶은 이유나 목표가 명확할수록 블로그를 잘 할 수 있습니다. - P21

내 블로그 포스팅에 들어가는 모든 글감에는 내가 들어가기로 합니다. - P55

내 블로그는 나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내 블로그를 찾아오는 손님을 위한 공간이기도 하다는 걸 기억하세요. - P82

단순히 1일 1포스팅이 중요하다고 절대 강조하지 않습니다. 1일 1포스팅도 좋지만, 더 중요한 건 양질의 포스팅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 P109

좋은 정보가 가득 들어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정보를 읽기 쉽게 정리하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 P154

내가 하려고 한 포스팅을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무엇으로 정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 P195

직접 촬영한 사진과 직접 작성한 원고가 좋은 포스팅입니다. - P256

여러분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풀어내다 보면 경제적 이윤도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섭리를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을 쓴 이유이자 목적입니다. - P2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