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뿐일지 몰라도 아직 끝은 아니야 - 인생만화에서 끌어올린 직장인 생존철학 35가지
김봉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무살 이후로 내 인생의 모든 결정은 내가 한다던 당찬 포부가 있었다.

학교, 직장생활, 어학연수, 다시 직장생활.. 모두 다 나의 선택에서 비롯된 내 인생의 여정.

그 중 가장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나를 나락으로 떨어뜨렸다가 무장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직장생활'.

 

부모님께 손벌리기 싫고, 마땅히 물려받을 재산도 없고, 홀홀단신 내 몸뚱이 내가 지킨다는 젊은이들은 오늘도 사회로 나가 소용돌이가 휘몰아치는 전쟁터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표를 낼까 말까' 마음 속에서 끊임없이 사투를 벌이는 나 자신과의 싸움, 인격모독과 노동착취로 하루에도 나를 열번씩 들었다놨다 하는 직장 상사와의 무언의 주먹다짐, 얌체같은 술수로 오늘은 나의 동지, 내일은 배신자가 되는 직장 동료와의 눈치싸움.

 

그런 하루하루를 살다보면 어느새 회사, 사람, 업무에 대해 환멸을 느끼게 된다. 그 끝엔 지금껏 뭘하며 살아가는지 조차 알지 못하고 유체이탈한 서글픈 영혼인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대체 내가 뭘 어떻게 해야하지? 제대로 사는 인생이란 대체 뭐야? 하며 부르짖다 술로 하루를 달래는 이들에게 <1화뿐일지 몰라도 아직 끝은 아니야>라는 이 책을 슬며시 건네주고 싶다!

 

책의 저자, 김봉석 작가는 <씨네 21>, <브뤼트>, <에이코믹스> 등의 매체를 만들었고, 대중문화평론가, 작가로서 활동하며 15년 이상의 직장 생활, 7-8년의 프리랜서를 경험하면서 겪었던 직장내 비리부터 그가 오롯이 겪은 각양각색의 인간과 상황들, 생존 철학 등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이 책은 1부 전투력, 2부 방어력, 3부 결단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파트별로 그의 직장생활 경험담, 처세술, 퇴사 이후 인생설계 등의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꽤 실용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고,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했을 법한 내용들이 펼쳐진다. 그 중 나의 눈길을 끈 몇 가지 지침을 적어본다.

 

1부 전투력

- 계란으로 회사라는 바위를 칠 때 필요한 것

- 월급 안 주는 회사에 제대로 한 방 먹인 썰

- 은근하게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2부 방어력

- 1회로 박살난 걸까, 아니면 프롤로그인 걸까?

- 최선이나 최고보다 중요한 것

- 가면은 언제 쓰고, 언제 벗어야 하는가

-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는 게 중요한 이유

- 어른의 세계에서 알게 된 것

 

3부 결단력

- 회사에서 내 사람, 몇 명이나 있어야 할까?

- 회사에서 돼지가 되어버리는 사람들

- 누군가가 '됐어'라고 말해주면 좋겠다

- 회사에 불편한 사람이 있다면

-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라는 생각의 유효기간

- 잘못된 길에 들어섰다는 생각이 들 때

 

누군가는 실패라고 하지만

수많은 프롤로그들이 있었기에 지금 제대로 된

1화를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읽는 내내 느낀 것은 처음엔 직장생활 생존기로만 단정지었는데 읽다보니 인생에 대한 철학적인 내용도 담겨 있어 나는 이 책을 '인생의 생존철학책'으로 부른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했다. 상사나 동료가 마음에 안 들어서, 일이 생각보다 나에게 맞지 않아서, 월급이 너무 적어서 등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감정적으로 휩쓸려 직장을 그만두고 싶다거나 이직을 원할 때마다 앞으로는 먼저 이 질문에 답을 한 후 결정해야겠음을 느꼈다.

 

"나는 어디를 가서도 내 존재의 값어치를 알 수 있을만큼 가치있는 사람인가? 단지 회사의 이름값으로 나를 포장하고 있진 않은가? 적어도 1년에서 2년 이상 버틸 수 있는 자금이 마련되었는가?"

 

일단 나 자신에 대한 확신, 가능성이 확인된 후에 직장을 관두거나 이직을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언가를 탓하기 전에 일단 내 자신부터 다시 돌아보고 점검해야 할 필요성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사회 초년생, 이직을 꿈꾸는 사람들, 살얼음판 직장 분위기 속에서 매일 고군분투하는 이들, 자신의 앞날을 정하지 못한 채 갈팡질팡하는 청년들이 꼭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