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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른이 좋다 - 행복한 서른을 찾아 떠난 인도.네팔 그림 여행기
최창연 지음 / 넥서스BOOKS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서른.
서른은 이상한 나이다.
이제 인생에 사춘기가 끝났다고 생각할 무렵, 찾아오는 또 하나의 사춘기 같다.
20대에는 그래도 어리게 봐주었는데 앞자리 하나 바뀐게 뭐 그리 대수라고 사람들은 어른취급을 하기에 바쁘다.
그래서 이 책이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인도・네팔 그림 여행기라면서 제목은 <나의 서른이 좋다>였다.
"서른엔 마음껏 떠나도 좋다.
언제든 다시 돌아오면 되니까.
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면 되니까."
사회적으로 이제 자리를 잡아야할 시기라는 서른에 마음껏 떠나도 좋다니...
작가 최창연이 경험한 서른살의 인도여행이 궁금해졌다.
책을 처음 받은 느낌은 "명랑하다" 였다.
표지부터 책 내부의 종이까지 이런 명랑한 책이 있나!
책을 펼치지 않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책이었다.
작가가 그린 그림들이 담겨있는 책은 그 당시 작가가 무엇을 보았고 무엇을 관찰하며
그를 통해 무엇을 깨달았는지를 간접적으로 전달해주었다.
책 사이사이에 등장하는 그림들은 작가가 느낀 인도를 더 가깝게 느끼게 해주었다.
인도에서는 상식적이지 않다는 일들이 다 노 뿌라불롬! 이란다.
여행이라는 것이 일상을 벗어나 의도치 못한 상황들을 만나면서
기존의 내 생각에 바람을 불어넣어주는 매개체가 되지만
인도라는 나라는 그걸 넘어서 번개와 천둥을 내리치는 여행지같다.
작가가 인도 여행을 하며 느낀 이야기들은 왠지 인생을 두고 느끼는 이야기 같았다.
(나도 처음 보고 이건 30인가?! 했는데....옴...이었다.)
작가는 계획했던 일정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중간에 한국으로 돌아온다.
그녀의 한국행은 나를 안타깝게 했다.
아쉽다! 그녀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은데...
과연 그녀가 한국에 돌아오지 않고 계획한 일정을 소화했다면...
그녀는 무엇을 더 느꼈을까?
작가는 서른이 좋은 이유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 시작했기때문이라고 했다.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 시작한 시기가 작가보다 빠르다.
24,5즈음이었나...
그러면서 조금씩 편해졌고 많은 것들에 연연해하지 않았고 내가 좋아졌다.
그래도 여전히 나는 여리고 어리며 어른이 아니다.
책을 덮으며 나의 서른은 왜 좋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나의 서른이 좋은 이유는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