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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평점 :

이 책은 14년간 1만 명의 여성들과 협업 마케팅을 진행해온 온라인&소셜 마케팅 팀장의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그렇기에 제목 또한 <여성 쇼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이다.
뭐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자면
중소기업 이상 업체에서 근무하는 온오프마케터라면 어느정도 알고 있는 내용인 것 같다.
다만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신입마케터나 1인 기업, 여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책인 것 같다.
그만큼 광고비 없이 손쉽게(?) 우리 제품에 대해서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우선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왜 여성 소비자에게 주목해야하는지....
예전과 다르게 지갑을 쥐고 있는 것은 여성이다.
우스개소리로 남성은 돈을 벌어올 생각만 한다면, 여성은 쓸 생각만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다.
그만큼 소비자가 여성위주로 바뀌었다는 뜻이다.
우리집만 봐도 대부분의 소비의 주체는 여성인 나 인것 같다.
생필품을 사도 내가 카드로 사고, 인터넷 주문을 해도 어떤걸 살지 논의는 하지만 주문을 내가 하니...이 말이 틀린말은 아닌 것 같다.
뭐 여하튼..이런 여성 소비자를 잡아야, 기업또한 입소문을 통해 매출까지 연결되는 시대라 할 수 있다.
몇년전까지는 서로의 입소문이 중시되었었다면 스마트폰으로 인해 블로그, 페이스북 같은 SNS 등을 통해 실제 소비자가 생성한 콘텐츠가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뭐 여하튼 이 책에서의 주된 이야기는
여성 소비자를 잡아야하며, 그 여성 소비자를 체험단, 서포터즈등의 활동을 통해 브랜드 옹호자로 만들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막강 sns을 통해 바이럴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뭐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하면 핵심이라고 할까?
이제 막 소셜에 입문한 사람들을 위해서 친절하게 체험단은 어떻게 모집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예시까지 들어주고 있다.
게다가 자세히 자사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까지 설명해주고 있어서, 초보자들이 보면 좋은 책인 것 같다.
아니면 오히려 직업군이 아닌 일반인으로 기업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싶거나,
sns쪽으로 막강파워를 쌓고 싶은 일반인이 봐도 좋을 것 같다.
(트리플 미디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서 서로를 어떻게 믹싱하면 좋은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고 있다)
다만. 나처럼 중간 이상의 경험이 있는 마케터라면 조금 아쉬움이 남는 책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래도 그동안 경험으로 머릿속에 있던걸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는 책이여서 좋았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