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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실천편 - 통합교과 과정에 대비하는 창의적 글쓰기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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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실천편..
사실 그리 큰 기대를 안하고,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확인하지 않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웬일이니...이책 정말 괜찮다.
물론 자녀를 둔 모든 학부모가 보면 좋겠지만 유아, 유치원, 초등저학년 학부모라면 꼭 읽어보길 적극 추천할 정도로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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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에 바로 실천해야할 몇가지를 소개해보면...
아이가 한글을 깨우치고 나서는 읽어주는 엄마의 숙제에서 벗어나고픈 욕심에
아이에게 무조건 혼자서 읽기를 강요하곤 했다. 물론 자연스런 유도를 했으나 아이는 싫다했고
요즘은 알아서 혼자 읽는거 같긴한데, 잘 이해하며 읽고 있는지 사실 애매해하던차다.
물론 아예 책을 안읽어줄 수 없으니 잘때 책 가져오라고 하면 아이는 신나서 책을 들고 오고
조용한 목소리로 읽기 시작하면 금세 잠이 든다. 그러면 난 뭔가 기쁨 마음으로 책을 덮곤했는데, 그것이 참 나쁜 것임을 새삼 알게 되었다.
자면서 들은 책 내용이 얼마나 아이에게 도움이 될지에 대한 부분을 전혀 고민하지 않았던 것이다.
앞으로는 조곤조곤 옆에 앉아서 읽어주리라 다짐하게 된다.
그리고 예전에 들인 자연관찰 전집....
우연히 얻은 한권을 얻고선, 아이가 너무 좋아해서 바로 전집으로 들였건만
아이는 권수에 기가 눌렸는지 잘 안보게 된다. 가끔 유치원에서 달팽이나 특정 생물이나 채소에 대한 공부를 할때 참고자료로 가지고 갔다가 가지고 오기는 반복만 할 뿐 나도 아이가 관심이 없구나하고 지나갔었는데 "자연관찰"을 지루하다는 선입견으로 포기해서는 절대 안되는 책임을 다시한번 인식했다.
오늘부터 한권씩 아이와 놀이하듯이 차근차근 보리라 이것또한 다짐하게 된다. ^^:;;;
그리고 유치원에서도 이 부분은 숙제를 내줘서 가끔 하던건데
제목을 가지고 이런저런 생각을 유추하고, 저자나 그린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부분도 아이와 쉽게 할 수 있는 독서활동이 아닐까 싶다.
암튼 엄마가 꼭 같이 해야할 것중 하나로 초등 3~4학년까지는 아이를 옆에 끼고선 "너 혼자 읽어"가 아니라 "같이 읽자"로 바뀌어야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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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중간에 저자가 소개하는 책들이 있는데 그 책을 보면서 참 반성을 했다.
사실 내가 책을 사는 주된 리스트는 온라인 서점이 베스트셀러 리스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물론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책들도 좋지만
한 권 한 권 그 책의 가치를 찾아가며 읽어야할 책도 있음을 다시한번 알게 되었다.
(저 사진속에 책 중 우리집에 있는 책은 딱 한권 ㅡㅡ;; 반성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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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과학책은 따져가며 읽는것이 좋고(7월부터 어린이 과학동아같은 잡지를 사줬는데 "읽었니"라고만 물어보고 같이 볼 생각을 못했다. T^T)
어린이 과학동아나 과학책도 한권씩 나도 읽으면서 아이와 같이 하리라...(갑자기 이런CF가 생각난다. "아이가 1학년이면 엄마도 1학년이다" 크흑 공감)
그리고 책을 읽고 글쓰기를 함에 아이들은 둘로 나뉜다고 한다.
"좌뇌로 생각하는 아이 / 우뇌로 생각하는 아이" 우리 아이는 어디에 속할까? 우뇌같긴한데, 조금더 지켜봐야겠다.
암튼 좌뇌와 우뇌에 따라서 아이의 독후활동도 조금씩 방법을 다르게 해야하며,
저학년뿐 아니라 고학년의 독서와 자기주도학습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바로 실천해서 아이에게 적용하는데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책을 통해 반성하고 고쳐야 할 부분,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 등등
몰랐던 내용을 일깨워줬음에 너무나 감사한 책이다.
아자아자~! 보통 엄마도 할 수 있다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