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1 - 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이용자 개개인이 연결역량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자신의 정체성이 ‘나는 어느 회사의 누구입니다’라는 명함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닌, 내가 어떤 커뮤니티에 속해 있는지, 나는 어떤 구독 리스트를 갖고 있는지가 나를 설명하는 주요 토대가 될 것이라 본다.

내가 어디와 그리고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바로 나를 설명하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될 것이다. 내가 가진 연결역량에 따라 나의 영향력이 좌우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몇달전 유튜버 뒷광고로 인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는 가장 핫한 채널 중 하나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가 자연스러워진 지고 재택이 주를 이루면서 영상은 자연스럽게 필수품이 되어버렸고 그만큼 성장했다.

또한 내가 네이버 등의 포탈에서 검색을 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유튜브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있는 시기이다.

이 책은 총 4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는 2020년 유튜브 트렌드 되짚기로 2020년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두번째는 2021년 유튜브 트렌드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짧은 영상이 커머스와 결합해서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서, 그리고 트렌드 키워드 8가지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세번째 파트는 2021년에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77개를 소개하고 있다. 나도 구독하고 있는 채널이 몇개 있기도 하고, 새롭게 알게 된 채널들도 있어서 하나하나 잼있게 읽었다. 네번째 파트는 마케터야 알아야 할 씨로켓 인사이트 3으로 현직 마케터들이 참고하면 좋을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미디어 커머스, 구독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가 유튜브에 빠져 있으면 걱정이 되면서도 나 또한 해외 드라마를 보거나 해외 배우의 모습을 서치할때면 자연스럽게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고 있다.

서점 베스트셀러를 봐도 꽤 많은 책들의 시작이 유튜버다. 샌드박스부터 흔한남매까지, 1분 과학에서, 음악, 역사 등 꽤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영상들이 책으로 나오고 있다.

그렇기에 <유튜브 트렌드 2021>가 출간되어서 더 반가웠고 기대하면서 읽었다. 특히 이슈 영상으로 본 2020년편은 "맞아"를 연달아 외치면서 휘리릭 부담없이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