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송이에서 나온 <퀴즈! 과학상식>은 책이 몇권 있기때문에 낯설지 않은 책이다. 완전 고퀄은 아니더라도 처음에 가볍게 보기 괜찮은 책이다. 그러던 차에 이번에 본 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편이었다.
이 책은 아이들 눈높이에서 (사실 어른이 봐도 될 정도로 이것저것 꽤 자세히 나와있어서 어른이 읽어도 괜찮은 듯) 유튜브와 크리에이터가 뭔지를 설명해준다. 어린이 친구들은 어떻게 하면 크리에이터가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콘텐츠 제작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주고 있다.
학습만화 식으로 다양한 유튜브의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준다. 예를 들면 어떻게 하면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지, 어떻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지, 어떻게 썸네일을 제작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한편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관련된 퀴즈가 있어서 책을 보다가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아이들 책임에도 유튜브를 할때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조곤조곤 알려준다. 예를 들면 콘텐츠란 무슨 뜻인지 아동용 채널의 기준은 무엇인지? 영상을 제작시 영상 길이는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무엇을 찍고, 얼만큼의 간격으로 올려야하는지, 편집은 어떻게 하고 가장 중요한 저작권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 준다. 하물며 유튜브가 구글꺼이다보니. 영어를 배워야 할지?생방송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가볍게 이야기 해준다. 또한 인기 채널들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과연 유튜브가 지금의 인기처럼 영원할 것인지? 그리고 수 많은 콘텐츠 종류를 알려주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지 고민해볼 것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주고 있다.
둘째가 가끔 큰애랑 영상을 찍어서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글밥이 많아서 둘째랑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오히려 큰 애가 유튜브 관련해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읽어보라고 추천해볼까 싶다.
암튼 이 시대에 이 플랫폼을 빼고는 할말이 없을 정도로 아이들이나 어른들에게 강력한 유튜브~! 모르고 보는 것보다는 간단하게라도 알고 보면 더 좋을 것 같다. ^^
가볍게 읽기 좋고, 관련해서 이런 책이구나를 알 수 있는 가장 기초중에 기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