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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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회사를 다니다보면 일을 손쉽게 처리하거나 특별한건 없어보이는데

성과를 잘 내거나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것도 능력이다 라고 생각할때가 있다.

과연 성과를 내는 사람과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일을 함에 상사가 같은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회의 후 모든 업무가 회의에 나왔던 말처럼 척척 처리가 되는지,

말로만 끝나는 건 아닌지, 왜이리 사람들을간의 말들은 많은건지

(그렇다더라~ 가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렇대로 되는 것은 한 순간인 것 같다),

회사를 다닐때 줄타기를 잘해야하는데 과연 그런지 등등.......

실제로 현장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회사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과연 그들이 이야기하는게 정답이고 옳은거고, 회사의 발전과 상관이 있을까?
절대 아니다 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이 책에서는 총 9가지 거짓말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중에 몇가지를 말하자면
매년 되풀이되는, 지키지 못할 계획을 세운드

(최고의 계획은 곧 성공인 것 처럼) 사업계획을 세워도 한달 뒤에 사업에 대한 정의가 바뀔 때가 많다.

또한 최고의 기업은 위에서 아래로 목표를 전달한다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

위에서 어떤 목표를 주고 하자라고 했을때 그 목표대로 진행이 될까? 정녕....그런 적이 얼마나 될까?


사람들은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는데...정말이지 피드백에 중독 된 것 같다.
어제 보고했는데 현황을 오늘 또 보고 하라 하고,

오늘 보고 했는데 금요일 업무일지에 그동안 바뀌거나 새로운 것에 대해 보고하라고 한다.

그러면서 왜 이것밖에 안되죠 라고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듯한 언질과 지적을 하곤 한다.

또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안된다. 언제나 괜찮다. 좋습니다만 통할 뿐.....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들은 꽤 공감하면서 읽었다.

나 또한 내가 속한 곳을 생각하면서 읽다보니 나는 어떤 직원인지, 어떻게 일하는지, 동

료에게 충분한 동기와 일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지, 나의 역량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해보게 된다.

또한 제대로 평가되고 있는건지, 하루하루 일에 치여서 보내는 건 아닌지 등등

이 책에 있는 9가지 관념이 꼭 아니다 기다라고 말할수는 없다고 본다.

내 조직에 맞춰서 잘 변형하고 바꿔서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조직을 운영할때 필요한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지금 시기에 읽기 좋은 책인 것 같다.
팀워크, 성과, 사람, 일에 대한 정의를 그리고 현재 조직을 한번쯤 점검하고픈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새롭게 마음가짐을 갖고 업무능력을 키우고 푼 분들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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