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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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떤 공간에서
어떤 취향을 사고 있나요?"


인테리어가 삶에서 꽤 중요한 부분이 되어 버렸다.

집을 살면서도 새롭게 인테리어를 하고 항상 공간에 대해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그냥 예쁜 카페가 아닌 새로운 것이 있어야 뜨는 세상이다.
성수동의 블루보틀이나 힙스터들의 성지인 을지로의 '커피 한약방' 등 서로 지향하는 것은 다르지만 하나 같은게 있다면 '콘셉트'가 아닐까 싶다.
예전에 깔끔하면 된다 생각했던 것에서 오고 싶도록 만들어진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그 느낌이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서 다시 오고 싶게끔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공간 브랜딩'의 성공이 아닐까 싶은데 이 책은 콘셉트부터 마케팅까지 ......

공간을 활용한 브랜딩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사실 그런 브랜딩에 혹해서 일본에 갔을때 츠타야를 방문하기도 했고 '뉴트로' 열풍에 중심이 된 익선동이나 을지로의 작은 가게들을 간혹 찾아가보기도 했다.
얼마전 입성한 블루보틀도 한번쯤 가보고 싶은 곳이고, 디스플레이를 강조한 인덱스도 한번쯤 가보고 싶은 곳이다.
하지만 가보지 않았음에도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사진을 통해 이미 간접 경험을 했고 여기 괜찮다라며 나도 모르게 추천하곤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런던, 뉴욕, 도쿄부터 암스테르담까지 다양한 힙 플레이스를 사진과 포인트 분석을 통해서 소개해주고 있다. 베네픽트나 맥 같은 곳도 글을 보고나서야 아~! 이런 느낌이었구나를 새삼 다시한번 환기했다. (사실 책 내용 중에 일부는 디자인 감각이 부족한지 이게 뭐지 싶은 곳도 있지만)


이젠 공간에 '취향'을 불어넣야아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것 같다.
그냥 단순히 인테리어만 생각해서 의미없이 돈만 많이 들고 인테리어 한거야? 라는 말을 듣는 것보다는 취향이 담아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일깨워준다.
취향을 먹고 산다고나 할까? 책을 보면서 특히 익선동과 을지로는 다시한번 투어를 하고 싶다란 생각이 들 정도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나중에 내 집을 다시 꾸민다면 공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도 살포시 고민해본다. 내 취향이 물씬 담긴 공간 브랜딩을 해보고 싶다고나 할까? ㅎㅎㅎ

처음에 읽을때는 그냥 트렌드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읽고 나니 요줌처럼 취향을 사고파는 시대에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시간이 날때마다 책에 나왔던 공간을 한번씩 찾아가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꽤 재미있게 읽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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