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다! 5학년 동시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
명작동시선정위원 지음, 홍성지 그림 / 예림당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큰애가 어렸을적에는 동시를 참 많이 읽어줬다.

아마도 어디선가 동시를 읽어주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나서 여러책을 구매해서 반복해서 읽어주기도 했고,

조권이 낸 동요동시집을 사서 매일 틀어주기도 해서 한때 동요동시를 참 좋아했었다.

하지만 아이가 학교를 들어가고 공부라는 틀에 고정되면서부터 동시보다는 다른 것들을 더 추천하게 된 것 같다.

그러던 중에 접한 책이 <참 좋다! 5학년 동시>란 책이다.

사실 엄마의 마음이랄까? 아마도 5학년 교과서에 나온 동시들의 모음이라고 생각해서 읽게하려 했던 것인데

책을 먼저 읽어보고선 반성하게 되었다.

여기에 실린 동시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동시가 창작된 1908년부터 2010년까지 등단한 시인의 작품 중에서 선정한 시를 골라서 실은것이다. 즉 5학년 아이들에게 읽히면 좋을만한 시를 뽑아서 책으로 만든 것이다.


그러면서 시를 선정한 선정위원들은 말한다.

우리 어린이들이 날마다 시 한편을 읽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라고 .....

생각해보면 시 한편 읽는데 그리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닌데 왜 시를 읽히지 않게 된 것일까?

커서도 소설이나 에세이 자기계발 책은 엄청 읽으면서 시를 읽는 사람들을 보면 신기하게 쳐다보곤 했던 것 같다.

이런 분위기가 소설인 읽어도, 자녀교육서는 읽어도 시는 읽지 않게 된 것이 아닐까 살짝 반성했다.


나부터 5학년 동시라는 제목에 혹해서 교과서에 실린 시구나 하는 마음으로 접근했던 마음을 반성한다.

아이에게 그동안 시를 멀리하게 했던 것을 반성하게 한다.

정말이지 하루 5분이며 좋은 시를 읽고 음미할 수 있는데 그렇게만 매일 한다면

아이의 마음이 지금보다는 더 넓고 풍부해지지 않을까 하는 반성과 이제부터라도 시를 읽히자는 마음을 다잡게 한다.

 

 

내가 책을 꺼내니 아이가 자기 책이나면서 씻고 나오자마자 앉아서 읽는다.

읽는 내내 "나 이 시 알아" 라고 하면서 반가워하면서 읽는 모습이 보기좋았기에,

아이에게 시를 더 접하게 해주고 싶다.

 

 

특히 이 책은 중간중간에 그림을 보면서 직접 시를 지어보거나,

시를 보면서 직접 그림을 그려보게 하거나 시를 따라 쓰게 해서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더 좋은 것 같다.


학년별로 있는 것 같아서 내년에도 6학년 동시책을 사주고 싶고 그 외에 다른 시책도 많이 읽히고 싶다.
그동안 너무 모른척 해서 미안한 마음, 짧지만 압축적인 이야기라

담긴 시를 다시금 알게 되어서 반가운 마음이다

<참 좋다! 5학년 동시>를 통해서 시에 좋은 점을 새삼 느끼게 되어서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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